사데 교회에서 보내는
마지막 때를 위한 교훈
마크 A. 핀리
사데는 리디아 왕 크로이소스 치하에서 번영했다. 역사가들은 크로이소스가 당시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었다고 기록한다. 그 도시는 시내와 강에서 나오는 귀금속 광물로 부를 쌓았다. 소아시아에서 주조한 첫 번째 금화를 생산한 곳이 사데였다고 전해진다. 그 도시의 시장은 번성했고, 화려한 신전, 호사스러운 건강 센터, 웅장한 저택, 눈에 띄는 건축물들이 있었다. 요한계시록이 기록된 시대에 사데에는 상대적으로 그리스도인 신자가 확실히 적었다. 사데의 물질주의 세태 속에서 헌신적인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사데 교회에게 요한이 보내는 메시지는 예수의 재림을 기다리는 마지막 날의 백성에게 의미하는 바가 크다.
1. 요한계시록 3장 1절을 읽으라. 우리 주님께서는 사데 교회에게 보내는 기별에서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가? 왜 그분은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의 상징을 사용하셨는가?
요한계시록에서 일곱이라는 수는 언제나 완전을 의미한다. 일곱 교회,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별, 일곱 천사가 있으며 제칠일 안식일은 하나님의 인으로 나타난다. 이 구절에서 일곱 별은 일곱 교회를 위한 일곱 천사들의 완전한 봉사를 상징한다. 그리고 일곱 영은 성령의 완전하신 사역을 상징한다(계 1:20). 성령과 천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증인이며 마음을 감화시키고 진리를 드러내고 악의 세력을 물리침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을 의와 진리로 인도한다. 그 존재들은 선악의 대쟁투에서 우리가 무엇을 결정하고 선택했는지 증언한다.
2. 요한계시록 3장 1절을 다시 읽으라. 하나님의 크신 의원께서는 사데 교회의 영적 질병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 그 질병은 무엇인가?
사데 교회 신자들의 영적 상태와 에베소 및 라오디게아의 그리스도인의 유사점을 주목하라. 사데 교인들은 영적인 외양은 있었지만 실상은 영적으로 죽어 있었다. 에베소 교회는 첫사랑을 잃어버렸고 라오디게아 교회는 예수와 맺었던 활력 넘치고 친밀한 관계를 잃고 미지근한 상태였다. 각 경우에 예수님과 깊고 지속적인 교제 없이 영적인 외양만 남았다.
각 세대의 그리스도인은 진실하고 믿을 만하며 예수님께 전적으로 헌신해야 하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한다. 경건의 모양이 참된 마음의 종교를 너무도 쉽게 대체한다.
3. 요한계시록 3장 2, 3절을 읽으라. 사데 교회의 성도를 감염시킨 영적 질병에 대한 하나님의 치료법은 무엇인가?
4. 깨어 있으라는 다음 구절을 읽으라. 마태복음 24장 42~44절, 26장 38~41절, 마가복음 14장 34~38절, 누가복음 21장 34~36절. 깨어 있으라는 말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표현해 보라.
“깨어 있으라”는 표현은 예수께서 자신과의 귀중한 경험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경성하는” 태도를 가지라는 권면에 종종 사용한 말이다. 그것은 기도와 명상으로 보내는 경건의 시간과 일정하게 연관을 가진다. 정신없이 바쁜 세상의 활동 속에서 우리 주님께서는 그분의 음성을 듣기 위해 우리에게 속도를 늦추라고 하신다.
5. 요한계시록 3장 2, 3절의 권면과 마태복음 24장 42~44절의 권면을 비교하라. 어떤 유사성이 있는가? 요한계시록 3장 3절은 우리 주님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는 자들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가?
6. 요한계시록 3장 3절에 “생각하라.”는 말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교회는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가?
7. 요한계시록 3장 4절을 읽으라. 사데 교회에는 신실함을 지키는 어떤 사람들이 있었는가? 그 구절은 그들을 어떻게 묘사하는가? 이 구절을 요한계시록 3장 18절, 19장 7~9절과 비교하라. 횐옷은 무엇을 말하는가?
사데 교회에 보내는 기별에 사용된 언어들은 ‘재림’과 연관이 있다. 그러나 그 메시지는 각 시대 교회에도 분명하게 적용된다. 그 기별은 부, 물질주의, 거짓 교리, 배도의 한가운데에서도 하나님께 신실하라고 엄숙하게 호소한다.
이 구절은 오늘날 하나님의 교회에도 중요하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사랑에 젖고,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고, 그리스도의 선하심으로 충만해지고,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으라는 메시지이다. 사데 교회의 그리스도인 대부분이 지닌 ‘죽은 믿음’으로는 그렇게 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의를 전적으로 의지하는, 그분 안에 있는 산 믿음만이 마지막 날의 큰 위기를 견디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