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지나면
마크 A. 핀리
야간 뉴스에서는 오늘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오늘의 사건이 내일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집중 보도한다. 오늘날의 뉴스는 절망스러운 내용이 대부분이다. 학교에서 또 총격 사건이 일어났고, 토네이도가 도시를 초토화시켰고, 국가 부채가 증가해서 국제적 위기를 맞이했고, 테러가 발생했다. 이제 파멸을 말하는 선지자는 설교단에 선 목회자만이 아니다. 세계 사건을 보도하는 심야 뉴스 캐스터들이 그 일을 하고 있다.
그러나 흉흉한 소식이 난무해도 희망은 있다. 예언적인 통찰과 하나님의 지혜로 가득한 성경은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사건을 묘사한다. 그것은 내일에 대한 소식일 뿐 아니라 우리의 모든 내일의 다음 날을 말한다.
1. 1세기 로마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은 쉽지 않았다. 로마는 쾌락에 물들고 우상 숭배와 부도덕이 널리 퍼진 사회였다. 때때로 그리스도인은 신앙 때문에 핍박을 받았다. 그들은 어디서 희망의 샘을 찾았을까? 로마서 15장 4절에서 답을 찾아보라.
2. 모든 희망의 근원은 어디에 있을까? 로마서 15장 13절을 읽으라.
소망은 더 나은 무언가가 임하리라는 내적 갈망이다. 희망은 더 나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리라는 열망이다. 성경에서는 소망을 125번 이상 말하고 있다. 그중 사도 바울이 이 용어를 41번 사용하였다. 그가 말하는 소망은 늘 하나님께 뿌리를 두고 있다. 그분은 모든 소망의 시작이다. 그분 때문에 우리 마음은 인생의 어떤 상황에서도 소망이 넘친다. 더 나은 날이 오기 때문에 우리는 기뻐할 수 있다.
3. 하나님을 믿고 그분의 계획을 삶에 받아들일 때 그분께서는 우리 마음에 어떤 소망을 주시는가? 그것을 확실히 알 수 없을까? 해답을 위해 로마서 5장 5절을 읽으라.
인간은 우리를 실망시키고 기대를 저버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은 믿을 수 있다. 그것들은 신뢰할 만하다.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에 두신 소망은 결코 실망스럽지 않다. 그 소망은 마음을 들뜨게 한다. 그 소망으로 우리는 기뻐한다.
4. 로마서 8장 24, 25절을 읽으라. 소망은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아직 보지 못하고 얻지 못하고 알지 못하는 것을 소망과 어떻게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을까?
소망이 있으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붙잡을 수 있다. 믿음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하신 그대로 실행하신다고 믿는 것이 소망이다. 소망은 절망의 구덩이에서 우리를 구원한다. 소망이 있으면 하나님이 영원한 시간표에 따라 강한 능력과 영광을 보여 주실 것을 뜨겁게 믿으면서 기다릴 수 있다.
5. 사도 바울은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그리스도인들을 어떻게 묘사하였는가? 디도서 2장 13, 14절을 읽으라.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세상은 수소 폭탄으로 멸망하지 않는다. 식량 전쟁, 대지진이나 파괴적인 자연 재앙으로 끝나지도 않는다. 우리가 이런 재앙의 일부 혹은 전부를 경험할지라도 내일과 모레가 지나고 나면 한 날이 임할 것이다. 복된 소망은 예수께서 곧 다시 오신다는 것이다.
6. 골로새서 1장 27절을 읽으라. 영원한 영광의 소망을 어디서 발견하는가?
‘영광의 소망 되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심령에 사실 때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재림을 맞이할 수 있다. 예수의 재림을 준비하는 유일한 길은 살아 계신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통해 우리 안에 거하시도록 허락하는 일이다. 이것은 전혀 신비스러운 사건이 아니다. 그분께서 우리 삶을 온전하고 완전히 소유하시도록 초청할 때,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을 통해 우리 안에 거하신다.
7. 사도 바울은 우리 믿는 자들에게 어떤 권면을 하였는가? 소망을 붙드는 모든 자를 위해 예수 안에 있는 소망은 어떤 일을 하는가? 히브리서 6장 18, 19절을 읽으라.
성령께서는 우리 각 사람이 확고하게 서고,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신 이 소망을 굳게 붙잡도록 인도하신다. 우리가 하늘의 소망을 선물로 받아들이면 그것은 우리 영혼에 닻이 된다. 폭풍 치는 밤에 항구에 안전하게 닻을 내린 선박처럼 우리는 예수 안에 닻을 내린다. 그분은 우리의 피난처가 되신다. 소망 속에서 우리는 영광스러운 미래를 확인하고 현재에도 즐거워할 수 있다. 내일과 모레가 지난 후 더 좋은 어떤 날이 오리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