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연구
믿음은 어떻게 자라는가?
마크 A. 핀리
나는 최근 성령과 부흥에 대한 대학생 주말 집회를 인도하였다. 한번은 설교가 끝나고 학생 한 명이 찾아왔다. “핀리 목사님, 어떻게 해야 믿음이 더 커질 수 있을까요? 때때로 저는 믿음이 약한 것 같습니다. 믿음이 더 컸으면 좋겠는데 저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 학생의 질문은 새롭지 않았다. 그와 같은 질문을 수년간 정기적으로 들어왔기 때문이다. 이번 달 교과에서 우리는 활기차게 성장하는 믿음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
1. 예수께서는 마지막 때의 믿음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마지막 때의 믿음에 대한 예수의 대답을 보려면 누가복음 18장 8절을 읽으라.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 분명히 참된 믿음을 보기 힘들 것이다. 믿음으로 꼽는 것이 많지만 이 구절의 질문에서 예수는 진실하고 성서적인 믿음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신다.
2. 성경적인 믿음이란 어떤 것인가? 성경은 그것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히브리서 11장 1절에서 그 답을 찾으라.
믿음은 그리스도인 경험의 기초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에게 선한 것만을 바라신다는 확신이다.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을 절대적으로 믿는다. 믿음은 그분이 요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도록 이끄시는, 우리가 잘 아는 친구이신 하나님과 맺은 관계이다.
3. 믿음의 또 다른 말은 무엇인가? 잠언 3장 5, 6절에서는 어떻게 말하는가? 이 구절은 믿음을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엘렌 화잇은 믿음을 이같이 정의하였다. “믿음이란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므로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제일 좋은 것이 무엇인지를 아신다고 믿는 것이다. 그런 믿음을 지닐 때, 우리는 자신의 길을 택하지 않고 하나님의 길을 택하게 된다. 믿음이 생기면 자신의 무지 대신에 하나님의 지혜를, 자신의 연약함 대신에 하나님의 힘을, 자신의 죄 된 것 대신에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받아들인다. 우리 생명, 우리 자신은 이미 하나님의 것이 된다. 믿음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소유권을 인정하고 그분의 축복을 받아들인다”(교육, 253).
4. 모든 믿음의 근원은 누구이신가? 믿음이 적거나 전혀 없다고 느끼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로마서 12장 3절을 읽으라.
믿음은 하나님께서 신자들 각각에게 주시는 선물이다. 그것은 정서적 감정이 아니며 인간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뜻하는 것도 아니다. 자신의 삶을 그리스도께 맡기기로 의식적으로 결단을 내리고 그분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그분께서 선물처럼 주시는 믿음이 우리에게 생긴다. 그 믿음은 활용할수록 커진다.
5. 믿음이 하나님의 선물이라면 어떻게 그 믿음을 키울 수 있을까? 로마서 10장 17절과 고린도후서 1장 18~20절을 읽으라.
우리가 기도하면서 하나님 말씀을 읽으면 성령의 역사로 우리 안에 더 강한 믿음이 생긴다. 하나님의 약속은 모두 이루어진다고 받아들일 때, 우리 믿음이 자란다.
6. 그저 성경을 읽기만 하는 것이 우리에게 유익이 되는가? 히브리서 4장 2절에서 우리는 어떤 놀라운 진리를 배우는가?
성경을 읽기만 하는 것은 우리 믿음이 성장하는 데 도움이 안 된다. 조심성 없이 집중하지 않는 방식으로 성경을 읽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을 우리 것으로 주장하며 성경을 신뢰하는 마음으로 읽을 때, 우리의 믿음은 자라난다.
7. 누가복음 8장 43~48절에서 예수께 치료받고 혈루증이 나은 여인의 이야기를 명상하라. 그녀의 경험은 믿음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믿음의 성장과 관련하여 적어도 두 가지 중요한 진리가 이 이야기에 포함되어 있다.
첫째, 그리스도께서는 절망적인 상황에 빠진 자신을 도우실 수 있고 도우실 것이라고 그 여인은 믿었다. 그녀의 믿음은 자신에게 있지 않았다. 도움은 그녀 자신의 믿음 안에 있지 않았다. 그것은 예수 안에 있었다. 성경적인 믿음은 언제나 초점이 있다. 초점은 예수이시다.
둘째, 이 여인이 믿음을 발휘할 때, 믿음은 성장했다. 활기차게 성장하는 믿음을 원한다면 예수께서 믿음을 선물처럼 주신다는 사실을 하나님의 자녀로서 인정하라. 그분의 말씀을 믿으라. 심령을 그분의 약속으로 가득 채우라. 현재의 믿음을 활용하라. 그러면 믿음이 자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