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건강
유방암(2) — 치료
항암 치료는 특히 유방암의 경우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즉, 작고 눈에 잘 띄어 완전히 절제할 수 있는 암은 완치될 가능성이 큽니다. 절제 생검(excision biopsy, 암을 모두 제거하는 생검)이든 종괴절제술(lumpectomy)이든, 광범위한 종양의 경우 단순한 유방 절제술이나 심지어 더욱 근치적인 수술이든지 간에 이러한 제거술은 치료의 주축이 됩니다. 남아 있는 유방 조직과 흉벽, 겨드랑이 일부에 방사선 치료 시행을 가장 많이 권고합니다. 지난 60여 년간의 연구 결과를 보면 통계적으로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실시할 경우 예후가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종양을 제거하면 집중 정밀 검사를 받게 됩니다. 그러면 암세포의 다양한 수용체와 항원(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시로 암의 특성을 더 상세히 알 수 있으며, 어떤 종류의 암세포가 어떤 특정한 치료법에 가장 잘 반응하는지도 알아냅니다. 감시림프절이라고 부르는 겨드랑이 림프절의 암 유무가 생존율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감시림프절을 대부분 제거하고 검사합니다. 가령 겨드랑이 림프절 양성 환자의 경우 10년 생존율이 70퍼센트이고 재발률은 20퍼센트 이하입니다. 양성 림프절 증가가 재발률 증가와 상호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호르몬 수용체 양성 세포는 호르몬 수용체 음성 세포보다 공격적이지 않습니다. 인간상피성장인자수용체 2형이 좀 더 공격적인 종양과 관련이 있지만, 생물 의약품인 트라스투주마브(허셉틴)가 개발되어 이런 종류의 유방암 치료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오늘날 유방암으로 진단받고 앞에서 간략하게 기술한 진단적 접근법을 거친 여성의 경우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완치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그렇다고 건강 생활 습관의 실천이 이러한 확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평온하게 기도하는 마음을 지니면서 동시에 동물성 지방을 줄이고 균형지게 채식을 실천하고, 담배, 술, 기타 유해 물질을 멀리하고, 규칙적으로 적당히 운동하면 현대적이고 과학적으로 검증된 치료에 가장 알맞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칼럼이 유방암에 대한 최종적 결론이라고 내세울 수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지면상 제약이 있고 독자층이 다양한 데다가 우리의 전문 지식도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암의 경우 몇 년간 암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지난 75년간 종양학자들이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분류해 왔기 때문에 원인, 치료, 결과, 예후 확률과 관련하여 오랜 기간에 걸친 수백만 명의 경험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더 정확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치료법을 권장하기 위해 지역 및 국가 기록보관소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십 년간의 임상 경험에서 나온 권고를 최선을 다해 따라야 한다는 것이 우리 입장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 생활 방식을 충실하게 따르려는 독자에게는 현대 의학이 썩 내키지 않겠지만 치료에는 ‘모 아니면 도’라는 접근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천연 요법은 필수적인 ‘대체’ 요법이 아니라 ‘보완’ 요법으로 자리 잡을 때 특히 진가를 발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