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쉼터
인신매매를 막기 위한 발걸음
그뤼 헤우엔
올해 나이 82세인 리브 올센은 위험에 처한 아이들을 돕는 데 특히 열정적이다. 노르웨이 모스에 사는 올센은 78세 때 태국 치앙라이로 향했다. 소녀들의 안전을 위해 아드라 태국이 아드라 노르웨이의 재정 지원을 받아 신축한 쉼터를 방문하기 위해서이다.
“지금까지 우리에게 일어난 놀라운 일들은 이루 헤아릴 수가 없어요. 우리가 이 일의 일부분을 담당했다는 것이 꿈만 같아요! 아이들을 직접 보고 아름다운 건물을 제 눈으로 똑똑히 볼 수 있다니 얼마나 감사한지 몰라요. 아이들은 이곳에서 안전하게 보살핌을 받고 지낼 수 있어요. 잠잘 수 있는 침대와 좋은 음식을 제공받고요. 쉼터에서 일하시는 분들 모두 훌륭한 자격을 갖추었어요.” 올센은 감격하여 말하였다.
인신매매의 비극
태국은 인신매매가 가장 심한 나라 중 하나이다. 전 세계적으로 매춘에 연루된 10대 및 젊은 여성 40퍼센트가 태국 북부 출신으로 추정된다. 태국은 또 빈곤이 심한 나라이다. 자녀들을 방콕이나 다른 대도시에서 취직시켜 주겠다는 사탕발림에 넘어가 부모들은 1년 치 수입에 맞먹는 돈을 받는다. 그러나 웨이터나 배우, 가수 같은 괜찮은 일자리를 얻는 대신 자녀들 대부분이 사창가로 떠밀린다.
여러 해 동안 올센은 북부 태국의 가난한 소녀들에게 집을 마련해 주기 위해 돈을 저축하였다. 버스 대신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도 “하나님께서 저를 축복해 주셨어요.”라며 오히려 기뻐했다. “자전거를 애용하다 보니 가족 중 심장에 문제가 없는 사람은 저뿐이에요.” 올센은 노르웨이의 로포텐 섬에서 자랐다. 학교, 쇼핑은 먼 나라 이야기였고 먹고 살기 위해 부지런히 일하는 게 몸에 배었다.
‘소녀 쉼터’에 있는 소녀들은 모두 극빈 가정 출신이며 대부분 태국 북부의 정글과 산간 마을에서 왔다. 쉼터는 4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데 소녀들 대부분이 질병, 죽음, 마약, 학대에 시달리고 보살핌이나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척박한 환경에서 지내 왔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또 다른 이유로 인신매매가 성행한다. 보고에 의하면 8세 여아들이 매춘을 강요받고, 어떤 아이들은 아시아 선진국이나, 미국, 유럽으로 팔려 가 보수나 의료 혜택 등도 전혀 받지 못한 채 허드렛일을 하거나 장시간 노동에 시달린다.
변화를 일구어 내다
아드라 노르웨이와 아드라 태국의 협력하에 리브 올센은 소녀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소녀 쉼터’는 청소년 여성이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곳이다. 쉼터에서 아이들은 매일 학교에 다니고, 요리를 돕고, 정원에 물을 주고, 빨래를 하며, 고향에서 했던 갖가지 일들을 해낸다. 더 큰 소녀들은 직업 훈련을 받고 적절한 일자리를 얻도록 도움을 받는다.
‘소녀 쉼터’ 프로그램은 세 가지 주요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연약한 소녀들을 위한 거처 마련, 고향에 남아 있는 소녀들을 위한 교육 지원, 부모와 청소년에게 인신매매와 노동 착취의 위험을 알리기 위한 가치 인식 캠페인과 훈련이다.
아드라는 또한 지역 행정구 및 마을 지도자들과 협력하여 지역 발전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아드라는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 공급, 건강 유지, 교육, 농업 기술 개발에 이바지하고 있다. 아이들이 학교에 더 오래 다닐수록 그만큼 집을 떠날 확률도 낮아진다.
태국 치앙라이를 찾아간다는 것은 그녀에게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었다. 6시간의 시차를 뛰어넘는 멀고도 어려운 여행이었다. 음식도 입에 맞지 않고 문화도 생소했다. 그러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여행이잖아요.”라고 올센은 자신 있게 말했다. “제가 하는 일이 계란으로 바위 치기처럼 별 효과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아요.”
하지만 이 소녀들을 보라! 한 번에 한 명에게라도 마음을 기울인다는 것, 이 일은 분명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그뤼 헤우엔
아드라 노르웨이에서 의사소통, 대인 관계,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며 오슬로 근교에 살고 있다. 노래하는 것을 좋아하여 노르웨이연합회의 음악 담당자로 봉사하고 있다.
캡션:
노는 시간 : 노르웨이에서 찾아온 소녀 합창단이 쉼터의 소녀들과 놀이 중이다.
감격스러운 만남 : 리브 올센이 ‘소녀 쉼터’를 방문했다.
안전한 거처 : 소녀 쉼터에 거주하는 아이들은 인신매매의 위험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를 꿈꿀 수 있다.
발문
전 세계적으로 매춘에 연루된 10대 및 젊은 여성 40퍼센트가 태국 북부 출신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