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연구
예수께서 약속하신 선물
마크 A. 핀리
성령의 약속은 예수께서 주신 가장 귀한 약속들 중 하나이다. 그 약속은 각 신자에게 용기와 힘을 주며 새롭게 활력을 불어넣고 능력을 위임해 주는, 그분의 임재의 선물이다. 그러나 너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귀한 선물을 종종 오해하고 매우 신비스러워 한다. 이번 달과 다음 달 성경 연구에서, 우리는 성령의 본질, 기능, 사역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내용들을 연구하며, 그것들이 그대 자신의 생애에서 어떤 의미인지 숙고해 보라.
1. 예수께서는 자신의 떠남에 대해 제자들에게 어떤 말씀을 하셨는가? 요한복음 16장 7절을 읽고 예수께서 하신 말씀의 의미를 명상하라.
예수께서 자신이 곧 떠날 것이라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을 때 그들은 당황했음에 틀림없다. 그리고 예수께서 자신이 떠나는 것이 제자들에게 유익이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들은 더 놀랐다. 그 말은 무슨 뜻인가? 여기 한 가지 가능성이 있다. 제자들은 곧 흩어질 것이다. 그들은 지중해 지역에 있는 곳곳의 마을, 도시, 나라들에서 그분의 사랑을 증거 할 것이다. 육신으로 계신 동안에는 예수께서는 한곳에만 있을 수 있으셨다. 그러나 성령의 임재를 통해 그분께서는 여러 장소에서 각 사람과 함께할 수 있으셨다.
2. 성령께서는 하나님에게서 온 영향력인가 아니면 신성의 한 분이신가? 다음 구절들을 비교하라. 마태복음 28장 19절, 고린도후서 13장 14절, 에베소서 2장 18절.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사이의 관계를 주목하라. 한 분, 한 분 영원히 공존하시고, 존재하시는 신성의 한 위격으로 묘사되었다.
3. 성경은 거룩한 인격을 가지신 성령의 역할을 어떻게 묘사하는가? 창세기 6장 3절, 요한복음 16장 8, 12~14절, 에베소서 4장 30절, 데살로니가전서 5장 19절을 읽으라. 성령의 개성을 묘사하는 용어들을 정리하라.
성경에 따르면, 성령께서는 힘쓰시고, 죄를 깨닫게 하시고, 가르치시고, 인도하시고, 이끄신다. 그분께서는 슬퍼하실 수도, 근심하실 수도 있으시다. 이런 특징 중 아무것도 단순한 영향력으로는 가능하지 않다. 엘렌 화잇의 진술을 그것을 잘 표현한다. “악은 세기들을 거쳐 가며 축적되어 왔고, 성령, 신성의 제 삼위 되신 분의 강력한 힘에 의해서만 저지되고 물리칠 수 있었다. 그분께서는 전혀 감소되지 않은 힘으로, 곧 하나님의 능력으로 충만하신 중에 오실 것이었다”(목사와 교역자에게 보내는 권면, 392).
4. 예수께서는 성령, 신성의 제 삼위 되신 분을 어떤 말로 묘사하셨는가? 요한복음 14장 16, 17절을 요한복음 16장 7절과 비교하라.
예수께서는 성령을 우리를 도우시고 위로하시는 분으로 언급하셨다. 이 말은 그리스어 파라클레테에서 왔는데 ‘옆에 계신 분’을 의미한다. 성령께서는 우리의 가장 절실한 필요를 공급하시기 위해 각 신자들의 옆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인격적 임재이다. 그 용어는 옹호자나 변호자보다 훨씬 많은 것을 의미하는 법률 용어이다. 로마법 체계에서, 파라클레테는 재판을 받을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법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맡은 사람이었다. 파라클레테의 책임은 각 개인들을 대표하여 그들 편에 서서 그들이 아무 부족함이 없도록 해 주는 옹호자가 되는 것이었다.
5. 요한복음 16장 18절을 읽으라. 제자들과 성령의 사역에 대해 말씀을 나누시던 예수께서는 당신이 떠나실지라도 여전히 그들과 함께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가지고 어떻게 신자들에게 용기를 주셨는가?
6. 예수께서 드러내신 성령의 또 다른 역할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분께서는 어떤 특별한 선물을 가져오셨는가? 요한복음 14장 25~27절, 16장 12, 13절을 읽으라.
성령의 사역 중 하나는 신자들에게 영원한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때,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진리를 새김으로 이 일을 하신다. 성령께서는 또한 이 힘든 세상에서 우리에게 평강을 주시며, 하나님께서 이 세상과 우리 인생 둘 다를 통제하신다는 것을 알려 주심으로 우리 마음을 안정시키신다.
7. 어떻게 우리는 성령으로 충만할 수 있으며, 신성의 제 삼위 되신 분을 매일의 삶에서 우리 생애에 모실 수 있는가? 요한복음 14장 13~16절, 누가복음 11장 13절을 읽으라.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성령의 선물을 주시길 갈망하신다. 그리스도께 마음을 열고, 믿음으로 성령의 선물을 구하며, 모든 일에 그분을 기쁘시게 하고자 할 때, 우리 생애는 그분의 풍성함, 평강, 능력으로 가득 찰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을 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