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만에 다시 하나가 된 헝가리 재림교회
앤드루 맥체스니
헝가리 재림교회 그리고 이전 교인 수백 명으로 구성된 탈퇴 그룹이 분열의 역사를 끝내고 지난 40년간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합의했다.
헝가리 재림교회는 1975년, 지역 교회의 지도자들이 자유교회협의회와 손잡자 젊은 목회자와 교인들이 여기에 항의하면서 둘로 쪼개어졌다. 자유교회협의회는 군소 개신교단의 공통 관심사를 대변하기 위해 결성되었지만 나중에 공산당의 도구로 전락한 조직체이다.
헝가리연합회장 터마시 오처이 목사와 탈퇴 그룹의 회장 야노스 체르비크가 ‘과거의 화해와 미래의 공유를 위한 공동 선언’에 서명했다.
“성도 대부분이 지난 40년간의 분열을 끝내게 되어 대단히 기뻐하고 있습니다. 이번 중재를 위해 성경의 원칙과 방법을 사용했고, 양 그룹에서 화합에 적극적으로 임해서 이 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큰 틀에서만 합의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아직 협의할 부분들이 남아 있습니다. 성도 여러분의 끊임없는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재림교회와 탈퇴그룹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맡은 벤저민 D. 숀 대총회 부회장이 말했다.
헝가리에는 교우 4,629명이 교회 104곳에서 예배드리고 있다. 재림교회 탈퇴 그룹(KERAK)의 교인 수는 1,500~1,800명이다. 지역 교회 지도자들은 이번 여름까지 약 600명이 재림교회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약 400명은 돌아오기를 거부하고 있고, 나머지는 결정하지 못한 상태이다.
공동 선언에 서명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이 작업이 양측의 연합을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동 선언을 위한 과정 중에 재림교회는 1975년에 반대파 518명을 별도의 소명 절차 없이 출교시켰음을 인정했다.
“교회를 큰 위기에 빠뜨린 1975년의 사건이 있은 후에, 이 그룹은 정당한 성경적 근거 없이 출교 처리되었다.”고 헝가리 교회가 속한 트랜스-유럽지회는 공문에서 밝혔다.
출교된 교인들은 당시 구소련 위성국이었던 헝가리 내에 지하 교회를 조직하였고 이후에 KERAK 혹은 기독교재림공동체라고 불리는 공식 교단을 결성했다.
1989년 공산권의 붕괴 이후, 재림교회의 지도자들이 분열된 헝가리 교회를 연합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실현되지 못했고 2000년 즈음에는 연합을 위한 모든 논의가 중단되었다가 2011년에 KERAK의 새로운 지도부가 선출되면서 헝가리 재림교회와 대화가 재개되었다.
라아파트 카말 트랜스-유럽지회장은 4월 23일의 공동 선언이 헝가리 교회 역사에 기념비적인 사건이었다고 말했다. “지난 2년간의 협상 과정을 통해, 저는 연합을 원하는 교인들과 지도자들의 열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곧 다시 오십니다. 지금 헝가리에서는 재림교인이 하나가 되어 세상의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도록 예수님이 역사하고 계십니다.”
잠비아 100만 성도 달성 감사 예배에 대통령 참석
앤드루 맥체스니
재림 성도 수천 명이 잠비아 스타디움에서 개최한 잠비아 100만 성도 달성 감사 예배에 잠비아의 대통령이 참석했다.
에드가 룽구 잠비아 대통령은 수도 루사카의 히어로즈 국립 스타디움에서 진행된 안식일 감사 예배에 참석하여 패스파인더의 퍼레이드도 지켜봤다.
“하나님의 성호와 재림교회의 위상이 드높여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잠비아 대통령과 정부 고위 인사들은 예정에 없던 대예배까지 참석해 주셨습니다. 이분들에게 생명의 떡을 나누는 막중한 책임이 저에게 주어졌습니다.”라고 남아프리카-인도양지회장 폴 라차라 목사가 말했다.
재림 성도 100만을 이룩한 잠비아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재림교인이 가장 많은 나라가 되었다. 또 브라질(150만 명), 인도(150만 명), 미국(120만 명)과 더불어 재림 성도가 100만 명 이상인 나라가 되었다. 필리핀은 12월 현재 91만 8,669명으로 1백만에 바싹 다가갔고 그 뒤를 케냐(82만 4,185명), 짐바브웨(80만 3,521명)가 잇고 있다.
현재 전 세계 재림교인 수는 1,850만 명이다.
“잠비아 교회에 큰 복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세상 끝까지 복음을 전하기 위해 늦은 비 성령을 간구하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인간이 상상할 수 없는 방법으로 복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라고 테드 N. C. 윌슨 대총회장이 말했다.
“잠비아에서 전도는 하나의 행사가 아니고 삶의 방식입니다. 인구 1,550만 명인 이 나라에 재림교회 집회소 6,000여 곳이 있고, 평신도 지도자와 목회자들이 하나가 되어 일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침례 받은 초신자를 대상으로 ‘사람 낚는 어부(Fishers of Men)’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들을 전도자로 양성하고 있습니다.”라고 라차라 지회장이 말했다.
루사카 스타디움의 감사 예배에 참석자 중에는 청년들과 잠비아 교회의 도르가회 회원들이 많았다. 이 두 그룹 덕분에 교회가 급속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고 지도들은 평가한다.
“잠비아 교회 청년들과 도르가회 여성 회원들이 빠른 교회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선교에 대한 이들의 열정과 왕성한 활동을 다른 지역의 교회들도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G. T. 응 대총회 총무가 말했다.
네팔 지진 복구를 위해 거액을 모금한 푸에르토리코 교회
리브나 스테벤스, IAD
충격적인 네팔의 지진 여파가 남아시아 재림교회와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는 카리브 연안 푸에르토리코에까지 전해졌다.
4월 25일에 발생한 지진 이후, 푸에르토리코 재림교회 지도자들은 네팔에서 재림교회가 운영하는 쉬어 기념 병원을 위해 후원금 모금을 진행했다. 이 병원의 병원장은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페르난도 카르도나이다.
모금 시작 후에 곧바로 후원금 수만 달러가 걷혔고, 호세 알베르토 로드리게스 푸에르토리코연합회장은 6월까지 20만 달러의 후원금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6월 전에 20만 달러 이상이 모일 것으로 확신합니다. 푸에르토리코 교회는 나눔을 실천하는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또 재림교회와 아드라의 활동을 신뢰하고 지지하는 지역 주민들도 대거 동참할 것입니다.” 푸에르토리코 아드라 지부장도 겸임하고 있는 로드리게스 목사가 말했다.
성도 수 34,000명으로 비교적 규모가 작은 교회인 푸에르토리코 교회가 이 정도 금액을 모금한 것은 괄목할 만하다. 지역 교회의 교인들은 기부금 장부를 기록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기부를 독려하고 있다. 로드리게스 목사는 2010년 아이티 지진 당시에도 앞장서서 수십만 달러를 모금하여 전달하기도 했다.
재림교회의 다른 기관들도 네팔의 수도 카트만두 외곽에 위치한 쉬어 기념 병원을 위한 기금 모금을 진행 중이다. 대총회는 인터넷 사이트 fondly.com에 모금을 위한 공간을 만들고 며칠 만에 5,190달러를 모금했다. 재림교회가 후원하는 아시안 에이드 USA 또한 쉬어 기념 병원을 위해 모금을 진행하고 있다.
재림교회가 운영하는 구호 기관인 아드라도 모금을 진행 중이다. 아드라는 사고 직후 구호 팀을 파견하여 네팔 재림교인과 주민을 돕고 있다. 네팔 지역장 우메쉬 포카렐은 지진 발생 후 몇 주 동안 고립 지역을 방문하며 음식과 텐트를 전달했다.
세계 곳곳의 재림교회가 모금에 동참했고 그중 푸에르토리코 재림교회가 가장 적극적으로 후원에 참여하고 있다.
푸에르토리코 재림교회는 네팔 후원 모금을 위한 은행 계좌를 개설했고 이후 산후안과 마야게스에서 4월 28일과 29일에 기자 회견을 열어 푸에르토리코 주요 방송사와 일간지의 기자들이 참석했다.
7년 전 마야게스에 위치한 벨라 비스타 병원을 떠나 네팔에서 봉사하고 있는 카르도나(소아과의사) 원장은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 전화인터뷰로 다음과 같이 전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지키셨습니다. 또 우리를 붙드시고 힘을 주셔서 다른 사람들을 돌볼 수 있게 하셨습니다.”
사이드바
네팔 후원 방법
*재림교회가 운영하는 카트만두의 쉬어 기념 병원에 기부해 주세요.
대총회 사이트 fundly.com(goo.gl/JqV84X)과 ASI가 운영하는 ‘아시안 에이드 USA’의 AsianAid.org에서 모금을 진행 중입니다.
*체크 또는 우편환으로 네팔 재림교회를 도울 수 있습니다.
메모란에 ‘Nepal Section relief funds’라고 쓰시고 봉투에 다음 아래 주소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Donation Cashier
General Conference of Seventh-day Adventists
12501 Old Columbia Pike
Silver Spring, MD 20904
United States
보내 주신 성금은 네팔 재림교인을 위해 사용됩니다.
*ADRA.org에 접속하셔서 ‘Donate’를 클릭하시면 기부가 가능합니다. 모금된 기금은 일반 구호 사업에 사용됩니다.
*한국에서는 다음 계좌로 보내 주시면 됩니다. 농협 301-0113-8372-21 (사)아드라코리아
앤드루 맥체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