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놀라게 하실 때
마크 A. 핀리
최근 그리스에서 사도 바울의 발자취를 따라 여행했다. 무엇보다 감명적인 것은 삶을 변화시키는 복음의 능력이었다. 바울은 당시에 가장 영향력 있고 지적인 도시 몇 군데에서 담대하게 말씀을 전했다. 사람들은 감동을 받았다. 인생들이 변하였다. 도시 전체가 삶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은혜를 감지했다. 이번 달 성경 연구에서는 고대의 정치적, 지적, 상업적 중심지 몇 곳을 바울과 같이 여행하며 십자가의 능력을 연구할 것이다.
1. 무엇 때문에 사도 바울은 유럽 대륙을 여행하였는가? 사도행전 16장 6~10절을 읽으라.
바울은 성령의 인도하심에 민감했다. 아시아에서 복음을 전할 길이 막혔을 때, 분명 처음에는 당황했겠지만 하나님께서 한 문을 닫으시면 다른 문을 여시리라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2. 유럽에서 바울이 복음을 전하려고 애썼던 첫 장소는 어디인가? 사도행전 16장 11~12절을 읽으라.
빌립보는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에 있는 도시였다. 동양과 서양을 연결하는 에그나티아 대로가 지나는 곳이었다. 이 영향력 있는 도시의 인구는 10만 명이 넘었을 것이다. 복음이 유럽에서 변화를 일으키고자 한다면, 인구가 많은 중심지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바울은 알고 있었다.
3. 바울이 유럽에서 사역한 결과로 얻은 첫 번째 회심자들은 누구였는가? 사도행전 16장 13~34절을 읽으라. 이 세 사람에게는 어떤 특성이 있었는가? 비슷한 점은 무엇이고 차이점은 무엇인가?
복음은 부유한 여자 사업가와 귀신 들린 여종 그리고 중간 계층인 로마 간수의 인생을 바꾸었다. 복음은 인생을, 온갖 종류의 인생을 변화시킨다. 바울이 행한 첫 번째 유럽 선교를 통해 우리는 복음의 능력이 전 인류에게 미친다는 실례를 확인한다.
4. 바울은 베뢰아 신자들을 어떻게 묘사했는가? 사도행전 17장 11절을 읽으라. 이것은 우리의 개인 성경 연구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5. 바울의 가르침은 아테네에서 어떤 영향은 끼쳤는가? 지성과 철학의 중심지에서 회심자가 생겼는가? 사도행전 17장 22~34절을 읽으면서 어떤 점을 발견하였는가?
바울은 마르스 언덕에서 아테네 철학자들을 주도면밀하게 설득하였다. 그는 논리에 논리로 맞섰고, 그리스의 지성인들은 그의 명쾌한 논법에 놀라워했다. 다수의 남녀와 함께 도시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사람 중 하나인 탁월한 판사 디오니시우스가 그리스도께 회심하였다.
6. 아테네에서 바울은 더 지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을 사용했다. 고린도에서는 어떤 전략을 취했는가? 고린도전서 2장 1~5절을 읽으라.
7. 고린도에서 중대한 위기에 직면했을지라도 바울이 주님의 말씀을 전한 결과로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사도행전 18장 8~11절을 읽으라.
바울이 복음을 전한 곳마다 하나님의 은혜로 기적이 일어났다. 복음은 가장 가망이 없는 인생을 변화시켰다. 빛은 가장 어두운 마음을 꿰뚫었다. 죄에 사로잡힌 남녀들에게 은혜가 임하여 그들을 구원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전하는 바울의 메시지는 오늘 우리의 마음에도 메아리치고 있다. 하나님께 너무 힘든 일이란 없다. 우리를 위한 그분의 능력은 말씀 안에서 여전히 효력이 있다. 그분께서는 지금도 인생을 변화시키신다. 그분께서는 장엄한 사랑과 은혜의 능력 그리고 복음의 영광으로 우리를 여전히 놀라게 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