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받고 인정받은 아브라함
마크 A. 핀리
아브라함(아브람)은 믿음의 영웅 중 한 명이다. 성경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다.”고 선언한다(롬 4:3; 창 15:6). 믿음이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행하신다고 단순하게 신뢰하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과 친구 관계를 맺은 것이며 그분이 말씀하신 것을 이루신다는 신뢰에 흔들림이 없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생애를 연구해 보면 그의 믿음이 때때로 흔들렸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믿음을 깊게 하기 위해 다양한 시험을 허락하셨다. 믿음이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며 성령께서 우리 안에 그 믿음이 자라게 하신다. 그 결과 우리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변치 않는 관심과 사랑을 마음속 깊이 지속적으로 신뢰하게 된다.
1. 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가정의 안락함에서 벗어나 전혀 낯선 땅으로 가도록 하셨을까? 창세기 12장 1~3절을 명상하라. 하나님께서 오늘날 우리를 다루시는 방식에 대해 이 구절에서 어떤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생애를 위해 훨씬 큰 계획을 지니고 계셨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을 위한 더 큰 계획을 갖고 계실 때가 있다. 때때로 그분께서는 그분의 더 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안락한 곳에서 우리를 이끌어 내신다. 편안함과 편리는 때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한 계획을 성취하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2.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해 아브라함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창세기 12장 4절에서 그 답을 찾으라.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아브라함의 응답은 고전적이다. 성경 기록은 단순하다.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갔고.” 각 신자들에게 얼마나 놀라운 교훈인가!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말씀을 통해 말하시며 우리는 전심으로 응답한다.
3. 비록 아브라함의 믿음은 계속해서 성장했지만 그는 이집트에 체류하는 동안에 어떤 심각한 품성의 결함을 드러냈는가? 창세기 12장 10~14절을 읽으라.
연약한 순간에 아브라함은 유혹에 굴복했다. 그는 하나님을 신뢰하기보다는 사라(사래)에게 거짓말을 하게 했다. 하나님이 개입하기 않으셨다면 아브라함과 사라가 재앙을 모면할 수 없었을 것이다. 적당한 진실, 거짓, 속임수는 결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4. 창세기 15장 1, 5절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어떤 약속을 주셨는가?
5. 하나님의 약속에 아브라함은 어떻게 응답했는가? 창세기 15장 2, 6, 8절에서 무엇을 찾을 수 있는가?
아브라함의 믿음은 성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의문이 많았다. 믿음이 자랐다는 것은 모든 의문이 해결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6. 아브라함과 사라는 어떻게 하나님을 도와서 사라의 불임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가? 창세기 16장 1~4절을 읽으라.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다는 사실은 참 멋지다. 그런데 사라가 나이가 많아 아이를 가질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하나님을 도와 드려야 한다고 그는 생각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약속하셨다면 장애물이 얼마나 크든지 상관없이 그분은 말씀을 넉넉히 이루실 수 있다.
7. 아브라함과 사라의 믿음이 부족하여 어떤 일이 생겼는가? 창세기 16장 5~6절을 읽으라.
아브라함과 사라가 보인 믿음의 결핍과 형편없는 선택 때문에 가족 안에 심각한 갈등 일어났다. 우리의 선택에는 언제나 결과가 따른다.
8. 하나님께서는 슬픔에 빠진 하갈에게 어떻게 용기를 주었는가? 창세기 16장 7~17절에서 하나님이 하갈을 다루신 은혜로운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라.
아브라함과 사라의 믿음이 부족했기 때문에 그들의 생애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 중단되지는 않았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사라의 잘못된 처신으로 슬픔에 빠진 하갈을 잊지 않으셨다. 그는 기쁨의 눈물을 흘리며 소리쳤다.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이라”(13절).
얼마나 믿을 만한 증언인가. 하갈의 증언이 우리의 증언이 될 수 있다. 인생이 즐겁든지 슬프든지 그분은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이시다. 이것이 놀라운 복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