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롤린 아조
캠퍼스에서 만난
엘렌 화잇의 5대손
저스틴이 말하는 가장 중요한 것
제임스 화잇과 엘렌 화잇의 5대손인 저스틴 토로시안은 엘렌 화잇의 5대손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유명 인사이다.
앤드루스 신학대학원에서 공부 중인 29세의 토로시안 목사는 “그리스도께서는 혈통에 어떤 공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영적 관계는 모든 육신적 관계를 폐지하는 것이라고 가르치셨다.”(실물, 268)라는 엘렌 화잇의 글을 인용하면서 겸손하게 자신을 소개했다.
“다시 말하면, 엘렌 화잇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예언의 은사를 믿는 사람은 모두 한가족이라는 겁니다. 예수님도 요한복음 8장 39~40절에서 그렇게 말씀하셨고, 화잇 여사도 기록했듯이 우리가 하나님 안에 한가족이라는 사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앤드루스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하는 동안 학교 근처의 스페인어권 교회에서 사역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태생의 토로시안 목사는 자신이 화잇 가문의 후손이라는 것을 특권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분들과 영적인 가족이라는 사실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영적인 면에서는 우리 모든 재림교인이 한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렌 화잇이 우리 모두의 ‘엘렌 할머니’가 될 수 있는 것이죠!”
2016년 5월에 대학원을 졸업하고 중부 캘리포니아에서 두 교회를 담임할 예정인 토로시안 목사는 살아서 예수님을 만나는 개인적인 꿈이라고 말했다. “하늘에 가서 예수님과 저의 수호 천사를 만난 후에, 제임스 할아버지와 엘렌 할머니를 만나면 정말 반갑고 기쁠 거예요.”
다음은 토로시안 목사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 엘렌 화잇과 가족 관계가 어떻게 되십니까?
제임스 화잇과 엘렌 화잇은 저의 5대조 조부모입니다. 두 분에게는 아들이 4명 있었는데, 2명은 일찍 죽었고, 나머지 2명 중에 윌리 화잇만 자녀를 두었습니다. 화잇 부부는 손주들을 아주 사랑했지요. 손주 7명 중 장녀는 엘라 로빈슨이었습니다. 엘라 로빈슨은 세 자녀를 낳았는데, 그중 막내인 글래디스 쿠브록이 저의 할머니입니다. 글래디스 할머니는 저의 할아버지인 대니얼과 결혼해서 여섯 자녀를 두었고요. 그중 한 분이 저의 어머니 에디입니다.
Q : 어머니를 통해 엘렌 화잇에게 받은 영향력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어릴 때 저는 엘렌 화잇 할머니의 마지막 집이 있었던 엘름스헤이븐에서 10분 거리에 살았습니다. 저의 조부모께서 그 집에 살면서 찾아오는 분들에게 그 집의 역사에 대해 안내해 주셨어요. 그 당시 제가 엘렌 화잇 할머니에 대해 느낀 점이 있다면, 그분은 인정 많은 이웃이자 사랑 많은 할머니셨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17살이 되기 전까지는 사실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17살이 됐을 때 하나님께서 놀랍게 사용하셨던 사람이 바로 저의 할머니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도 집회에서 회심을 경험하고 엘름스헤이븐으로 돌아갔을 때, 처음으로 제가 중요한 곳에 서 있다고 느꼈지요. 그때부터 엘렌 화잇 할머니의 책들을 읽기 시작했고 할머니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기별들에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Q : 엘렌 화잇의 저술들 중에 어떤 책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습니까?
<정로의 계단>입니다. 저는 매년 묵상집으로 정로의 계단을 읽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 페이지씩 읽으면 4~5개월 정도 걸립니다. 다른 책으로는 <복음 교역자>가 있습니다. 복음 사역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필독서라고 생각합니다.
Q : 엘렌 화잇의 책들 중에 가장 좋아하는 구절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하나만 뽑기는 어렵네요! 최근에 제가 묵상하고 있는 구절은 <시대의 소망> 25페이지의 구절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로 당신의 받으실 만한 대접을 받게 하기 위하여 우리가 받아야 할 대우를 받으셨다. 그리스도께서 당신과 아무 상관이 없으신 우리의 죄를 인하여 정죄함을 받으신 것은 우리로 우리가 아무런 공헌도 한 바 없는 당신의 의로 의롭다 하심을 받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그의 생애와 죽으심으로 그리스도께서는 죄로 말미암아 이르러 온 파멸에서 회복하시는 것 이상의 일을 성취하셨다. 하나님과 사람을 영원히 분리시키려는 것이 사탄의 목적이었다. 그러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는 결코 타락하지 아니하였던 것보다 더욱 밀접하게 하나님과 연합된 것이다.”
Q : 엘렌 화잇의 생전 일화 중에 어떤 이야기에 가장 큰 감동을 받았나요?
저의 증조모인 엘라 할머니가 쓴 책에 엘렌 화잇 할머니의 성품을 엿볼 수 있는 일화가 나옵니다.
엘렌 화잇 할머니의 3남이었던 윌리 화잇이 아기였을 때, 엘렌 화잇 할머니의 시누이인 안나가 함께 살면서 사무를 도왔습니다. 윌리 화잇의 고모인 안나 고모는 아기였던 윌리를 자주 안아 주었어요. 그런데 안나 고모에게는 결핵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아기를 결핵으로부터 보호하고 싶었던 엘렌 화잇 할머니는 어떻게 하면 시누이인 안나 고모가 기분 나쁘지 않게 아기를 떼어 놓을 수 있을지 생각했어요.
그러고는 이렇게 했다고 합니다. 아기와 안나 고모에게 가까이 다가가면서 손을 뻗어서 아기 윌리를 살짝 꼬집어 울게 했어요.
“아기가 엄마한테 오고 싶은가 봐요!” 엘렌 할머니가 말했지요.
그러면 “어머, 그런가 봐요.”라고 안나 고모가 말하면서 아기를 엘렌 할머니에게 건넸다고 해요.
안나 고모가 아기 윌리를 안고 있을 때마다 이렇게 했는데 안나 고모는 알지 못했고 기분 나빠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껄껄한 몇몇 재림교인 때문에 사람들이 엘렌 화잇에 대해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래의 저술 의도와 달리 그녀의 글이 모질고 비판적인 내용인 것처럼 인용하는 교인이 있지요. 하지만 하나님께서 주신 메시지임에도 그것을 거부하던 사람들에게 엘렌 화잇은 예수님처럼 사랑과 동정으로 다가가 기별을 전하셨지요.
Q : 엘렌 화잇의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한마디 해 주십시오.
예수님의 재림 전까지 매년 2권 이상의 엘렌 화잇 저서들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읽으면서 하나님께서 이 책들을 통해 말씀해 주시도록 기도하십시오. 그 책의 글들은 엘렌 화잇에 의해 쓰였지만 책 속의 메시지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성경의 목적과 중심이 예수님이신 것처럼(요 5:39), 엘렌 화잇 저술의 목적과 중심도 예수님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언의 선물 “예언의 영”(계 19:10)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성경과 예언의 신을 통해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기별을 읽을 때,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심령을 변화시켜 주시기를 기도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를 변화시키시고, 영원한 하늘까지 우리를 인도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