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의 신
그리스도, 우리의 의
이 질문에 대한 엘렌 화잇의 대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의가 되신다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그리스도 외에는 우리에게 아무런 공로나 의가 없습니다. 우리의 죄 됨, 연약함, 불완전한 인간성으로 인해, 그리스도의 흠 없는 의를 입지 않는다면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의가 아닌 그리스도를 통한 의를 지닌 자로 그분 안에서 나타나야만 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여호와 우리의 의”라고 불리며, 각 사람은 믿음으로 “여호와는 나의 의”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죄인이 수행하는 어떤 행위도 자기 영혼을 구원하는 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창조주께 순종하는 건은 언제나 당연합니다. 인간은 그분을 섬기며 살도록 지음 받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선행을 요구하십니다. 그러나 선행이 구원을 얻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자신을 구원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아주 암담하게 들리는데요?
각 사람에게는 희망이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시기 위해서입니다(요 3:16). …하나님께서 주신 이 선물을 믿음으로 굳게 잡으면 우리 입술은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고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때 우리는 잃어버림 받은 자들에게 구원의 계획에 관해 말해 줄 수 있습니다. 즉 세상은 율법의 저주 아래 있고 죽는 것이 당연하지만, 주님께서는 타락하고 희망 없는 죄인들에게 자비의 말씀을 주셨고 은혜의 의미와 가치를 드러내셨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은혜는 받을 자격이 없는데도 받는 선물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우리 자리에 오셨습니까?
인성을 쓰신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이 악한 자에게 시련을 당하는 것보다 훨씬 심한 시련을 불굴의 능력으로 감당하셨습니다. 본질상 그분은 인간보다 더 크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가장 섬세한 동정심으로 인간과 함께하신다는 것은 정말 신비로운 진리입니다. 아담의 자녀 각 사람이 저지른 악한 행위와 생각들 그리고 말들이 그분의 거룩한 영혼을 짓누릅니다.
…지상에서 그리스도는 잃어버린 자를 찾고 구원하기 위해 일하셨습니다. 비록 피의 침례를 먼저 받아야 했지만, 세상 죄의 무게로 자기의 무죄한 영혼이 짓눌려야 했지만, 말할 수 없는 진노의 그림자에 덮였지만, 그분은 자기 앞에 있는 사명의 결과를 내다보셨습니다. 자기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해 그분은 십자가를 견디셨고 부끄러움을 신경 쓰지 않으셨습니다. 죄인이 구원받고, 고상하고, 고귀해지고, 그분과 함께 보좌에 앉게 하기 위해서 그분은 이 모든 것을 참으셨습니다.
그것은 한 번 구원받으면 영원히 구원받았다는 뜻입니까?
만일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완고한 마음에 영혼을 부드럽게 하고 복종시키는 원칙이 지속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완전히 잃어버림 당할 것입니다. 주님은 인간에게 영향 끼칠 수 있는 힘을 아끼지 않으십니다. 그분이 주신 사랑보다 더 위대한 사랑은 없습니다. 하늘의 가장 부유한 선물이 여러분에게 거저 제공되었습니다. 예수님이 보여 주신 사랑이 여러분의 마음을 녹이고 복종시키지 못한다면, 무엇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겠습니까? 그리스도의 사랑에 가장 열렬한 사랑과 감사로 반응하지 못했습니까?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에게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 5:40)라고 말씀하는 일이 없게 하십시오.
사람이 자신을 구원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사람은 이 문제에 대해 자신을 속이려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의만이 그를 구원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머뭇거리지 말고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붙잡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예수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될 것이고 세상의 빛이 될 것입니다.
이 기사는 <리뷰 앤드 헤럴드> 1892년 12월 20일 자, ‘그리스도 우리의 소망’에서 발췌하였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엘렌 G. 화잇(1827~1915)이 70여 년간 공적 사역에 종사하면서 성경이 말하는 예언의 은사를 사용했다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