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살았던 모세
마크 A. 핀리
이번 달에도 모세의 생애를 계속 연구한다. 지난 연구에서는 모세가 하나님과 친밀한 친구 관계를 지닌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번 교과에서는 삶의 위험과 어려움 가운데서도 모세가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한 모습을 살펴볼 것이다. 우리가 발견하는 하나님은 자기 이름을 굳게 선택한 이들을 영예롭게 여기는 분이다. 또 그분은 자기를 믿는 이들에게 이적을 행하시면서 자기 이름을 영화롭게 하신다. 이 기적들이 언제나 장엄하고 초자연적인 놀라운 경이의 모습으로 임하지는 않더라도(때로는 그렇기도 하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은혜의 기적을 베푸셔서 우리 모두가 부딪혀야만 하는 도전에서 우리를 강하게 해 주신다.
1. 모세는 애굽의 왕궁에서 인생을 바꾸는 어떤 선택을 하였는가? 히브리서 11장 24~27절을 읽고 모세가 무엇을 하기로 또 무엇을 하지 않기로 선택했는지 말해 보라.
모세는 애굽의 쾌락과 부를 즐기기보다는 “하나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선택했다. 영원에 비하면 이 땅에서 주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영적 현실을 그는 깨달았다. 지상에서 누리는 잠시 동안의 낙은 그리스도의 영원한 보화에 비교하면 의미가 없다.
2. 하나님은 모세의 충성에 어떻게 보상하셨는가? 그는 모세와 이스라엘 자녀들 양편 모두에게 어떤 놀라운 약속을 하셨는가? 출애굽기 6장 5~7절에서 답을 찾으라.
모세가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특별한 기적이 시행되었다. 하나님의 가장 큰 이적들이 그분을 신뢰하는 친구들을 위해 예비되었다.
3.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에서 어떤 위기에 부딪혔는가?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믿음을 보여 주는 어떤 말씀을 이스라엘에게 전하셨는가? 출애굽기 14장 13~14절을 읽으라.
4. 이스라엘은 홍해에서 있었던 기적적인 구원에 대해 어떻게 응답하였는가? 출애굽기 15장 1~2절의 모세의 노래와 요한계시록 15장 3~4절을 비교하라. 이 노래들 각각에서 얻을 영적 교훈은 무엇인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통과했고 그들을 압제했던 애굽 군대는 몰려드는 파도에 빠졌다. 하나님의 백성은 구원의 노래를 즐겁게 외쳐 불렀다. 그 승리의 찬양은 전 진영으로 메아리쳐 울렸다. 마지막 때의 어느 날, 하나님의 백성이 유리 바닷가에 서서 즐거워할 때 우리도 찬양과 승리의 노래를 부를 것이다. 모세의 노래, 즉 강한 손으로 구원하신 하나님에 대한 찬양이 전 우주에 울려 퍼질 것이다.
5.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여정을 하는 동안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해 되풀이해서 기적들을 베푸셨지만, 그들은 곤경을 당할 때마다 불평할 때가 많았다. 먹을 것이 거의 없었을 때, 그들은 하나님을 원망했다. 그러나 다시 한번 모세는 하나님을 신뢰했다. 그는 어떤 권면을 주었는가? 출애굽기 16장 6~7절을 읽으라.
6. 출애굽기 20장에서 하나님은 십계명 즉 하나님 정부의 원칙을 백성에게 제시하셨다. 또 그분의 능력을 힘입어 애정을 다해 계명에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약속을 말씀을 주셨는가? 출애굽기 34장 1, 6~7, 10절을 읽으라.
하나님이 구약에서 백성에게 가르치고 싶었던 교훈 중 하나는 순종할 때 복이 있고 불순종은 복을 빼앗아 간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을 신뢰하고 순종하는 자들을 위해 특별한 방법으로 역사하신다.
7. 모세가 시내 산에서 내려왔을 때, 그가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있었음을 분명하게 보여 준 것은 무엇이었는가? 출애굽기 34장 29절을 읽으라.
하나님께서는 그분을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놀라운 방식으로 자신의 임재를 드러내신다. 오늘 삶에서 부딪히는 위기가 어떠할지라도 믿음으로 산다면 우리는 그분의 기적적인 능력을 볼 것이며 주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