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연구
다니엘
순종의 유익
믿음의 영웅에게 나타나는 핵심적인 특징 하나가 있다. 바로 하나님과 맺은 믿음의 관계이다. 그런 관계가 성립되면 그분의 뜻에 순종할 수 있다. 순종은 율법주의가 아니다. 그것은 믿음의 열매이다. 인생의 위기에서 믿음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 낸 사람의 복이 무엇인지가 다니엘의 삶에 나타난다. 일상생활에 적용한다면 하나님이 마련하신 큰 복을 얻을 수 있게 해 주는 교훈들을 다니엘의 이야기 속에서 찾아보겠다.
1. 다니엘 1장을 보면 예루살렘에서 어떤 비극적인 사건이 일어났는가? 다니엘 1장 1~2절을 읽으라.
다니엘 1장은 참하나님에게 있던 패배로 시작한다.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을 공격해서 유대를 굴복시키고 유대 성전을 약탈했다.
2.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신하 중 하나인 아스부나스에게 무엇을 지시했는가? 다니엘서 1장 3~4절을 읽으라.
느부갓네살은 전쟁 때에 한 가지 일반적인 전략을 사용했다. 예루살렘을 굴복시켰을 때, 그는 부하 중 하나인 아스부나스에게 가장 잘생기고 똑똑하고 재능 있는 청년들을 포로로 잡아 와서 바벨론 대학에서 교육시키라고 지시했다. 이 청년들을 세뇌시켜서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을 대표하는 꼭두각시 통치자로 돌려보내는 것이 왕의 목적이었다.
3. 느부갓네살은 십 대의 이 히브리 포로들의 생각을 꼴 짓기 위해 무엇을 시도했는가? 다니엘서 1장 5~7절에서 왕의 전략을 찾아보라.
히브리 청년들의 이름을 바꾸는 것, 바벨론의 영화를 과시하여 그들을 두렵게 하는 것, 바벨론 신들에게 경의를 표하도록 잔치에 소집하는 것 그리고 그 나라 최고의 대학에서 그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느부갓네살의 전략이었다.
4. 왕의 음식을 먹고 왕의 포도주를 마시라는 초청에 다니엘은 어떻게 대응했는가? 다니엘서 1장 8, 11~15절을 읽으라.
다니엘은 하나님을 섬기기로 뜻을 정했다. ‘뜻을 정했다’는 의미는 ‘결정하고’, ‘결단하고’, ‘선택했다’는 것이다. 지혜자는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라고 말했다.
5. 다니엘이 충성한 결과는 어떠했는가? 다니엘 1장 18~20절을 읽으라.
6. 다니엘은 말년에 유사한 시험을 어떻게 대하였는가? 다니엘 6장 5~9절을 읽으라.
신하들의 계략을 보면 시기가 질투를 낳고, 질투가 거짓말을 낳고, 거짓말이 죄 없는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넣으려는 상황까지 이른다. 포기하지 않은 죄 때문에 선한 것이 모두 엉망이 된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결코 상상하지 못했던 일을 저지르게 된다.
7. 다니엘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다니엘서 6장 10절을 읽으라.
다니엘에게 기도는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었다. 기도 생활을 게을리하면 영적으로 힘을 잃을 것도 그는 알고 있었다.
8.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의 신실함을 어떻게 영화롭게 하셨는가? 다니엘 6장 21~22, 25~27절에서 답을 찾아보라.
다니엘이 충성한 결과 하나님께서는 사자들의 입을 다물게 하셨다. 그는 사자굴에서 구출되었고 나라 전체에 하나님의 왕국을 위한 영향력이 증대되었다. 하나님께 대한 충성은 순종을 이끌고 하늘의 복을 가져온다. 다니엘에게 그것은 진실이다. 우리 각 사람에게도 그것은 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