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삶이 세상을 변화시킨다
마크 A. 핀리
예수께 온전히 헌신한 각 사람의 영향력은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변화된 인생 주변의 세상을 변화시킨다. 사도 바울은 확실히 그렇게 했다. 핍박을 일삼는 종교 광신주의자가 살아 계신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십자가의 사도요, 복음을 전파하는 전도자로 변화되었다. 이번 달 교과에서 우리는 놀라운 은혜가 주는 놀라운 능력을 연구할 것이다.
1. 바울이 다마스커스를 여행한 목적은 무엇이었나? 사도행전 9장 1~2절을 읽으라. 그리스도에 대한 태도를 조심스럽게 설명해 보라.
후에 이름이 바울로 바뀐 사울은 그리스도인을 열심을 다해 핍박하는 자였다. 그는 가능한 한 많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체포해서 가두는 일을 기뻐했다. 오늘의 교과는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잃어버린 자녀들을 가차 없이 추적하시며, 그분의 은혜는 가장 완고한 심령들조차도 변화시킬 수 있음을 말해 준다.
2. 사도행전 9장 3~6절에 나오는 바울의 회심을 묘사하라. 모든 회심이 사도 바울의 회심만큼이나 극적인가? 바울의 회심을 요한복음 3장 3~8절에서 예수님이 니고데모와 가진 대화와 비교해 보라.
몇몇 회심은 사도 바울의 회심처럼 극적이다. 성령께서는 우리의 삶에서 신령하고, 설명할 수 없는, 갑작스런 기적을 행하신다. 다른 회심들은 니고데모의 회심에 더 가깝다. 성령께서는 부드럽게 그들의 마음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점차 그들은 성령의 끈질긴 간청에 굴복하고 삶을 그리스도께 복종한다. 회심이 갑작스럽든지 점차적이든지, 극적이든지 알아차릴 수 없든지, 마지막 결과는 여전히 동일하다. 즉 하나님의 능력으로 변화된 인생이다.
3. 우리는 사도행전 9장 5절, “가시채를 뒷발질하기가 네게 고생이니라”(행 26:14)라고 사울에게 하신 예수의 말씀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가시채는 황소의 발걸음을 재촉하려고 사용하는 날카로운 금속 막대기였다. “가시채를 뒷발질한다.”는 표현은, 계속해서 발이 찔리는 황소의 불편을 묘사한 그리스 격언에서 유래한 게 분명하다. 성령께서는 틀림없이 “내가 네 양심에 말하는 호소를 계속해서 거스르기가 힘들지?”라고 말씀하시는 듯하다.
4. 사도행전 9장 6, 11~12, 15~17절을 읽으라. 예수께서는 회심한 바울에게 어디로 가라고 직접 말씀하셨는가? 바울이 왜 그 가르침을 받아들였다고 생각하는가?
이것은 새롭게 회심한 신자들이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그리스도의 교회와 접촉하게 하시는 성령의 인도하심에 대한 훌륭한 예증이다.
5. 회심 후에 바울은 무엇을 했는가? 이것은 예수를 따르는 우리 인생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사도행전 9장 20절을 읽으라.
예수께서 바울의 생애를 변화시켰을 때, 바울은 그리스도를 다른 이들에게 전하길 갈망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변화시켰을 때, 우리는 그분의 은혜의 강력한 증인이자 그분의 사랑의 대사가 된다.
6. 사도행전 16장 9절에 나오는 바울의 경험을 설명하라. 왜 이것이 의미심장한가?
헌신한 한 명의 생애가 세계를 변화시켰다. 바울은 성령의 음성을 경청하여 유럽에 첫 번째 그리스도 교회들을 개척했다. 그 사도의 기별들이 아시아와 유럽 대륙의 각 도시들에 전해졌다.
7. 바울이 회심했을 때, 그는 살아야 할 새로운 이유와 새로운 열정을 가졌다. 사도행전 28장 28~31절을 읽고 바울 생애에 나타난 열정을 묘사하라.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될 때, 우리의 가장 큰 소망은 다른 이들에게 그분의 사랑을 증거 하는 데 있게 된다. 우리는 침묵할 수 없다. 우리는 하나의 주요 목적, 즉 하나님의 영생의 메시지를 전하고 그분의 진리와 품성의 아름다움을 다른 사람들에게 명확하게 드러내기 위해 산다. 사도 바울은 그가 살던 세계를 변화시켰다. 그리고 우리도 우리 주변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오늘의 세계를 변화시키는 사람들이 되도록 능력 베푸시길 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