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기
정의가 임하다!
천년기에 관한 기본적인 질문과 답변
에케하르트 뮐러
천년기라는 용어는 널리 알려져 있다. 소설, 만화, 영화, 음악 앨범, 컴퓨터 게임, 회사, 조직에서도 이 이름 쓴다. 2000년을 앞두고 컴퓨터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밀레니엄 버그가 큰 화젯거리였다. 사건과 장소가 천년기와 연관이 있다. 성경 신학에서도 천년기의 역할은 중요하다. 사실, 재림교회의 기본교리 28개 중 하나도 이 주제를 다루고 있다. 천년기와 관련된 이슈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오늘 우리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쟁점 이해하기
천년기라는 용어는 라틴어 ‘밀레’(천, 千)와 ‘안누스’(해, 年)에서 비롯되었다. 그것은 요한계시록 20장에서 나오는 천 년이라는 시간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1 그러나 그에 관한 그리스도인들의 이해는 일치하지 않는다.
천년기가 그리스도의 통치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일치하지만 그 성격과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다. 천년기가 그리스도의 재림보다 앞선다고 주장하는 쪽이 있고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전체 기간이라고 비유적으로 해석하는 이도 있다. 또 그것이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이자 새 하늘과 새 땅의 이전이라고 보기도 한다(계 21:1).
천년기의 성격은 그 시간에 관한 이해에 따라 달라진다. 천년기가 기독교 시대 전체 기간이라고 보는 입장에서는 천녀기를 사람들이 하나님께 돌아오고 개인적인 ‘부활’을 경험하는 지속적인 진보의 시기라고 이해한다. 이와 같이 천년기가 그리스도의 재림 이전에 이른다는 생각을 지지하는 이들은 천년기를 복음 전도의 시기로 본다.
재림교회는 그것을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 지상이 황폐한 시기로 해석한다. 어떤 인간도 땅에 살지 않는 기간이며 사탄과 악인에 대한 심판이 개시되는 때이다. 천년기가 끝나면 잃어버림 당한 자들이 부활할 것이다. 그 사이에 사탄은 하늘에서 내려온 새 예루살렘(계 21:2)을 공격하고자(20:9) 그들을 속일 것이다(5, 7~8, 13절). 그들은 심판을 받고(11~13절) 죽임을 당할 것이다(9~10, 14~15절). 하나님께서는 우주 앞에서 옹호받으실 것이다. 마침내 새 낙원이 시작되고 구원의 계획이 성취될 것이다.
천년기가 회심을 위한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제안을 성경은 지지하지 않는다. 그것은 현세에서 예수를 믿기로 결정하지 않는 사람에게 해로운 견해이다.
천년기의 시기와 성격
요한계시록 20장의 문맥을 가지고 우리는 천년기의 시기를 결정한다. 요한계시록의 두 번째 부분은 요한계시록 15장에서 시작되며 약간의 평행 단락 외에는 주로 연대기적 순서를 따른다.
요한계시록 15장은 일곱 재앙의 서론을 구성한다(계 15:1~7). 일곱 재앙은 요한계시록 16장에 나온다. 여섯째 재앙에서, 용, 바다 짐승, 거짓 선지자가 등장한다(16:13). 그들은 마지막 때의 바벨론을 형성하며 아마겟돈 전쟁을 준비한다(14, 16절). 그때 동쪽에서 오는 왕들, 즉 예수와 그의 군대가 임한다(12절). 일곱째 재앙에서 바벨론은 심판을 받으며 그것을 구성하던 세 부분으로 분해된다(19절).
요한계시록 17~18장에서는 음녀이자 큰 성인 바벨론의 심판에 초점을 두고 일곱째 재앙을 좀 더 세밀하게 묘사한다. 아마겟돈 전쟁에 이어서 어린양의 혼인 잔치가 언급된다(19:7~8). 흰말을 타고 그의 군대와 함께 임한 예수께서 바벨론을 무찌른다(19:11~21). 이것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이다.2 용이 살아 있는 동안, 짐승과 거짓 선지자는 불 못에 있다(19:20). 용은 말 그대로 천 년 동안 돌아다니지 못하고 무저갱에 갇힌다(20:1~3). 그래서 천년기는 재림 이후의 실제적인 1,000년 기간이다. 천년기의 앞과 뒤에 첫째 부활과 둘째 부활이라는, 영적인 것이 아닌 실제적인 부활이 있다(20:4~6).3
요한계시록 20장의 구조
요한계시록 20장 1~3절에서는 천년기의 시작을 말하고 있다. 4~6절에서는 천년기 동안 그리스도께서 각 시대의 구속받은 자들과 함께 하늘에서 펼치게 될 통치를 언급한다. 20장의 나머지 부분은 하늘 법정의 심판 이후의 사건을 다룬다(20:5~7). 그러나 그것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새 예루살렘에 대한 공격과 사탄을 포함한 악인들의 패배를 다룬다. 둘째 부분은 하늘 심판의 판결 집행을 묘사한다. 두 부분 모두 불 못을 가리키며 마친다. 그렇게 그 구절들은 평행을 이룬다. 그 사건들이 철저하게 연대순으로 나열되었다고 이해하면 안 된다.
오늘날 무슨 의미가 있는가?
천년기가 오늘 우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관해서 다섯 가지 요점을 말하고자 한다. 첫째, 천년기는 예수4 그리고 구속받은 자들이 참여하는 그분의 통치와 관련이 있다. 왕의 왕이신 예수께서는 마지막 사건에 참여하신다. 우리의 창조주이자 구주이신 분은 재판장이기도 하다. “크고 흰 보좌”(20:11)에 좌정하신 그분은 바로 우리를 지극히 사랑하시는 우주의 주님이실 것이다.
둘째, 천년기는 정의를 바라는 우리의 간절한 갈망에 대해 답변을 제공하고 불의가 빈번하게 승리하는 세상에 죄악의 종말을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자녀들을 위해 간여하시며 심판을 집행하신다. 심판 과정은 하나님의 사랑, 거룩, 정의 그리고 죄의 추악함을 더 깊이 이해하게 해 주고 그 결과 하나님의 품성을 옹호하게 해 준다.
셋째, 천년기는 더 이상 죄가 하나님의 창조를 파괴하지 않게 하는, 구원의 계획을 완성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구속받은 자들은 구원과 하나님과의 교제를 지금보다 훨씬 크게 감사하며 영원히 그분을 찬미할 것이다.
넷째, 천년기는 우리에게 하나님을 위한 결정을 미루지 말라고 가르친다. 이생 뒤에 두 번째 기회란 없다.
마지막으로 천년기는 왜 각자의 사랑하는 모든 사람을 하나님이 구원할 수 없는지 구원 받은 사람들이 깨닫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로하며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실 것이다”(계 21:4).
정리
천년기는 지상에서 임하는 평화의 시기가 아니고 하나님의 최종 심판이 진행되는 시기이다. 그렇지만 그것은 하나님 자녀들에게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그것은 정의를 세워 주고 영광의 왕국으로 인도한다.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계 20:12)은 천년기와 함께 이 세상의 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가 시작한다는 사실에 기뻐할 수 있다.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하는 최고의 시대인 것이다.
1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할 것. Eric Claude Webster, “The Millennium,” in
2See Brian K. Blount,
35절 후반부는 4절의 부활을 묘사한다.
4Cf. Stephen Smalley,
에케하르트 뮐러
독일에서 태어났고 대총회 성경연구소 부소장이다.
사이드바
천년기와 죄악의 종말
천년기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성도들이 첫째와 둘째 부활 사이에 하늘에서 1,000년 동안 통치하는 기간이다. 이 기간에 죽은 악인들은 심판받게 될 것이며, 지구는 완전히 황폐되어 산 거민들이 없고, 사탄과 그의 사자들이 거처할 뿐이다. 그 기간의 끝에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성도들과 거룩한 성과 함께 하늘에서 이 땅으로 내려오실 것이다. 그때에 죽은 악인들이 부활하여 사탄과 그의 사자들과 함께 그 성을 포위할 것이다. 그러나 하늘에서 내려온 불이 그들을 태우고 지구를 정결케 할 것이다. 이리하여 우주는 죄와 죄인들에게서 영원히 해방될 것이다(렘 4:23~26; 겔 28:18~19; 말 4:1; 고전 6:2~3; 계 20; 2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