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의 위험과 운동
피터 N. 랜들리스, 앨런 R. 핸디사이즈
저는 35세 여성이며 아주 건강합니다. 엄마, 아내, 교사로 아주 바쁘게 지내다 보니 운동을 많이 못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방암 가족력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정말 유방암 위험이 줄어드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는 과도한 스케줄에 짓눌려 살고 있습니다! 시간과 노동을 절약하게 해 주는 제품들이 많은데도 몸을 가꿀 시간 그리고 더 심각하게는 그리스도와 복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시간을 좀처럼 찾지 못합니다. 이 두 가지를 위해서는 시간을 내고 의도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몸과 마음과 영혼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은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운동이란 건강을 목표로 계획하고 조직하여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신체 활동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예방 조치일 뿐 아니라 건강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 줍니다. 또 몸을 보호하고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운동 과학과 공중보건 전문가 13인으로 구성된 ‘미국인을 위한 신체 활동 지침(PAGA) 자문 위원회’에서는 운동으로 얻는 혜택을 다음의 도표로 요약했습니다.1
규칙적인 운동으로 얻는 건강의 유익
어린이•청소년
직접적인 효과
심폐 및 근육 건강 증진
뼈 건강 증진
심혈관 및 대사 건강 생체표지자 향상
체성분 양호
간접적인 효과
우울증 감소
성인•노인
직접적인 효과
조기 사망 위험 감소
관상동맥 질환 위험 감소
뇌졸중 위험 감소
고혈압 위험 감소
이상지질혈증 위험 감소
제2형 당뇨 위험 감소
대사증후군 위험 감소
대장암 위험 감소
유방암 위험 감소
체중 증가 예방
체중 감소(특히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때)
심폐 및 근육 건강 증진
낙상 예방
우울증 감소
(노인의 경우) 인지 기능 향상
직간접적인 효과
(노인의 경우) 기능적 건강 증진
복부 비만 감소
간접적인 효과
고관절 골절 위험 감소
폐암 위험 감소
자궁내막암 위험 감소
체중 감소 후 체중 유지
골밀도 증가
수면 질 향상
이러한 운동 이점을 보여 준 여러 연구 결과는 국가와 민족을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다 적용 가능합니다. 일주일에 7시간 정도 운동하는 사람이 일주일에 30분 미만인 사람에 비해 조기 사망할 확률이 40퍼센트 적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가 계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 시간 30분 정도 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해도 조기 사망률이 상당히 낮아집니다.
규칙적인 운동이 여성의 경우 유방암 확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3 세계 질병 부담 연구’에서 최근에 분석한 바에 따르면 꾸준한 운동이 유방암 억제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운동 강도가 낮은 집단(주당 걷기 운동 150분)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운동 강도가 중간이거나 높은 집단에서 억제 효과가 증가했습니다. 대장암과 당뇨,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에도 이와 비슷한 운동 효과가 있었습니다.
150여 년 전 엘렌 화잇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가능한 모든 경우 걷기가 가장 좋은 운동이다. 걸으면 근육이 모두 움직이기 때문이다.”2
시간을 내어서 운동해야 합니다. 우리의 건강이 달린 문제입니다!
1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8), 2008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for Americans, pp. 9~12 (www.Health.gov/paguidelines)
2 Ellen G. Wh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