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편지
안식일을 준수하다
마라가 케냐 대법원 수석 재판관에 관한 기사를 읽으면서, 이제 고인이 된 남편 노만 더글러스와 남편이 남호주 정부에서 일했던 경험이 다시 생각났습니다.
1930년대 후반에는 일자리를 구하기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남편은 정부 부처에서 임시직을 겨우 얻었습니다. 남편은 아주 꼼꼼한 사람이라 부서장이 남편에게 고마워하면서 마침 생긴 최초의 정규직을 제안했습니다. 남편은 그 제안이 고마웠지만, 안식일에는 일할 수 없다는 입장이 확고했습니다.
남편은 당시 애들레이드 시청 선교 합창단원이었고 프레드 드루 경에게 안식일에 관한 자신의 사정을 전해 달라고 합창단 목사에게 부탁했습니다. 드루 경은 곧 남편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었고 선거관리부(안식일에 근무하지 않는 유일한 직책)에서 최초의 정규직을 보장해 주었습니다.
사환이 일을 그만두어 생긴 빈자리에 들어가 정규직을 얻고 남편은 기뻐했습니다. 40년간 그 부서에서 일하다가 마침내 뉴사우스웨일스 주 선거관리위원장이 되었습니다. 선거 기간 중에 신문 기자들은 최신 결과를 알기 위해 오전 7시에 전화를 거는 경우가 많았는데 금요일 일몰과 토요일 일몰 사이에는 알아서 전화하지 않았습니다. 호주에서는 선거를 모두 토요일에 치릅니다. 선거관리위원장은 그날 교회에 있기 때문에 가장 편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정부 리셉션 때마다 우리는 술 대신 과일 주스를 대접받았습니다. 남편이 은퇴했을 다음과 같은 머리기사가 신문 1면을 장식했습니다. ‘신앙과 정치로 구현된 삶’
–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 쿠란봉에서 이본 더글라스
너무나 좋았던 12월 호
12월 호가 너무나 좋아서 이 글을 씁니다. 특히 ‘나의 시편 23편’에서 시편 23편을 현대적인 언어로 새로 쓴 글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 이메일로 도로시 살하니
교회 개척
‘성장하는 믿음’(2016년 11월 호)을 흥미 있게 읽었습니다. 특히 세계 곳곳에서 지역 사회에 활동적으로 신앙을 전하는 장면들이 보기 좋았습니다.
전도 방식마다 지역 사회의 필요에 맞게 최적화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양한 사람에게 접근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은 분명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기독교에서 최고의 논증이 사랑이고 사랑 넘치는 그리스도인임을 잊을 때가 많습니다. 교리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와 같아질 때에만 그렇습니다.
– 영국 런던에서 챔벌린 버터스워드
믿음을 논하고 자유를 보호하다
2016년 4월 호에 실린 ‘믿음을 논하고 자유를 보호하다’라는 글이 참 은혜로웠습니다. 나이지리아 해군에서 복무하고 있는 제게 딱 맞는 이야기입니다.
– 나이지리아 델타 와리에서 우체 크리스 오비우아쿠
영감을 주는 잡지
영감을 주는 잡지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달 잡지가 나오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쇄본을 정해진 날짜에 받을 수 없어서(트랜스-유럽지회 소속인 슬로베니아에 살고 있습니다.) 보통 웹사이트에 들어가 흥미로운 뉴스와 영적인 내용을 찾아봅니다. 여러분의 사역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기를 기도합니다.
– 슬로베니아에서 즈본카 비르틱
건강 기별
<애드벤티스트 월드>의 마지막 쪽에 건강에 관한 교훈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주 유익했습니다. 계속 이런 기사를 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짐바브웨에서 C. L. O.
감사와 기도
제 아들과 여덟 명의 딸들을 잘 돌볼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 아이티에서 샤드라크
저와 제 가족이 마지막 때까지 하나님을 믿고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견딜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 짐바브웨에서 바이올렛
하나님께서 저에게 새로운 가정을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부모님이 저와 하나님을 가로막는 장벽입니다.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에서 루이즈
우리가 추진하는 계획인 ‘오버바이에른에서 선교’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여러분이 기도로 도와주셔야 합니다.
– 독일에서 디마
가족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새어머니가 편찮은 데다가 형의 대학 등록금도 마련해야 합니다.
– 케냐에서 데오그라티우스
비가 내리도록 기도해 주세요. 지금 3년째 가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 남아프리카에서 해리엇
하나님께서 제 친구를 진리의 길로 인도해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 과들루프에서 모릴
연필의 역사
1858년 3월 30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의 하이먼 리프먼이 지우개 달린 연필을 최초로 특허 출원했다.
연필이 최초로 대량 생산된 것은 1662년 독일 누렘베르크에서이다. 책상이나 탁자에서 굴러떨어지지 않도록 대부분 연필의 단면은 육각형이다. 색깔은 노란색인 경우가 많은데 역사적으로 가장 질 좋은 흑연이 중국산이고 노란색은 중국 왕실의 색이기 때문이다.
연필 한 자루로 그릴 수 있는 선의 길이는 56킬로미터이며 4만 5,000단어를 쓸 수 있다.
출처 : 라이터스 얼머낵
50단어 소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성경의 인물
■ 다윗을 가장 좋아합니다. 회개하고 용서받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자비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사 복을 주시고”(시 67:1).
– 파나마 베라구아스에서 헤오사베아트
■ 긍정적인 인물이 아니어도 된다면 욥의 세 친구를 꼽겠습니다. 우리는 숨은 사연도 모르면서 남을 쉽게 판단합니다.
– 뉴질랜드에서 한스 자이트
■ 룻을 가장 좋아합니다. 경건한 여인 나오미의 헌신적인 생활이 또 다른 여인 룻에게 감화를 끼쳐 하나님께 헌신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룻은 예수님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본받아야 할 강력한 모본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영국에서 이본
다음에는 가장 좋아하는 성경의 약속을 50단어 이내로 보내 주세요.
보낼 곳 : letters@AdventistWorld.org
제목 : ‘50 Words’
81년 전
1936년 3월 3일, 클래런스 크리거 크라이슬러와 선교사 일행이 티베트로 떠났다.
크라이슬러는 미국 아이오와 주 브루클린에서 태어나 재림교인 가정에서 성장했다. 미시간 주 배틀크리크 대총회 사무실에서 O. A. 올슨, G. A. 어윈, A. G. 대니얼스와 같은 지도자 밑에서 개인 비서로 일했다. 1901년 7월, 캘리포니아 주 엘름스헤이븐에 있는 엘렌 화잇의 집 사무실에서 일하기 시작하여(뒷줄 맨 왼쪽) 1915년에 화잇이 사망한 뒤 1년 뒤까지 계속 있었다. 크라이슬러는 1916년 A. G. 대니얼스 대총회장의 아시아 순방길에 동행하여 원동지회 총무가 되었다. 1930년 중국 지회가 조직되었을 때는 그곳 총무로 일했다. 원동지회가 발행하는 <아웃룩(Outlook)>과 이후에 <중국지회 리포터(China Division Reporter)>의 편집인을 역임했다.
G. J. 애플을 비롯한 여러 선교사와 티베트로 가 달라는 제안을 받았을 때, 길고 험난한 여행이 걱정스러웠으나 기꺼이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중국 란저우 남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마을인 간쑤 성 티타오에서 폐렴으로 사망하여 란저우에 묻혔다.
전 세계적인 운동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세계 215개국에 전파되었다. 다음은 교회의 현황이다(2015년 12월 기준). :
교인 수 : 19,126,438
교회 수 : 81,552
예배소 수 : 69,909
안수 목사 수 : 19,020
출처 : Adventist.org
탁월한 찬미가 작곡가
찬미가 작곡가인 패니 크로스비는 1820년 3월 24일 미국 뉴욕 브루스터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적 몸이 아플 때 부모가 부른 돌팔이 의사가 겨자 회반죽을 눈에 바르는 바람에 실명하게 되었다.
크로스비는 평생에 걸쳐 찬미가 수천 곡을 작곡했다. 얼마나 많은 곡을 썼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찬미가에 한 작곡가가 쓴 곡을 너무 많이 싣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가명을 100개 정도 사용했고, 3,000~8,000곡 정도를 작사했다. <재림교회 찬미가(The Seventh-day Adventist Hymnal)>에도 그중 19곡이 실려 있다.
다음은 크로스비의 곡 중 가장 유명한 노래 가사이다.
예수로 나의 구주 삼고
성령과 피로써 거듭나니
뜬세상에서 내 영혼이
하늘의 영광 누리도다.
60분
8시간 동안 앉아 있을 때 생기는 건강 부작용을 막기 위해 (부지런히) 걸어야 하는 최소한의 시간이다.
속보 : 인간은 앉아 있는 존재로 창조되지 않았다!
출처 : <랜싯>/<맨즈 헬스>
“산상 설교에는 성경에서 가장 유명하지만 가장 실천하지 않는 구절이 담겨 있습니다.”
– 메릴랜드 주 타코마파크에서 더글러스 모건
세계에서 가장 큰 도마뱀을 보호하자
인도네시아 소순다 열도에 있는 코모도 국립공원은 코모도왕도마뱀의 서식지를 보존하기 위해 1980년에 만들어졌다. 코모도왕도마뱀은 몸길이 3미터, 최대 몸무게는 70킬로그램에 이른다.
코모도 국립공원에는 여러 종의 물고기와 파충류, 포유류, 새도 살고 있다. 1991년에는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출처 : 위키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