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연구
하나님이 침묵하실 때
마크 A. 핀리
살다 보면 하나님께서 침묵하시는 듯 보일 때가 있다.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고 그분의 뜻을 바랐지만 그분의 침묵만을 맛보아야 했다. 그럴 때면 하나님이 어디에 계시는지 의문이 든다. 가장 필요할 때 하나님께서는 어디에 계시는가? 왜 우리는 그분의 음성을 들을 수 없는가? 우리가 그토록 외로워할 때 왜 그분께서는 그토록 침묵하시는 듯 보이는가? 하나님의 말씀에서 직접 답을 찾아보자.
1. 다니엘은 자기 인생의 마지막에 하나님의 침묵을 어떻게 경험했는가? 다니엘은 자기의 기도가 응답받기 전 얼마나 오래 기도했는가? 다니엘 10장 2~12절을 읽으라.
다니엘은 3주 동안 금식하며 기도했다. 하나님께 드린 기도가 분명하게 응답되지 않을 때 그는 당황했다. 3주간의 침묵 후에 다니엘은 자신의 기도가 “첫날”부터 응답받았다는 설명을 하늘의 메신저에게서 들었다. 자기 눈이 볼 수 있는 경계 너머에서 우주적인 선악의 대쟁투 가운데 그의 기도에 응답하기 위해 거룩한 천사들이 악한 천사들과 싸우고 있었다. 우리가 그 싸움을 언제나 볼 수 있는 것은 아닐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우리 기도에 응답하기 위해 역사하고 계신다.
2. 자신을 낫게 해 달라는 기도가 바라는 방식대로 응답되지 않을 때 사도 바울은 하나님에 관하여 어떻게 말했는가? 고린도후서 12장 7~10절을 읽어 보라.
사도 바울은 시련 때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웠다. 그는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9절)라는 그리스도의 약속을 주장하면서 자신이 약한 때에 그리스도께서 강하게 하실 것임을 믿었다.
3. 우리가 그분의 음성을 듣지 못하거나 하나님이 침묵하시는 듯 보일 때 그분은 어디 계시는가? 히브리서 13장 5절과 마태복음 28장 20절을 읽으라.
4. 하나님께서 끊임없이 마음 쓰고 계신다는 사실을 재확인할 수 있는 약속은 무엇인가? 시편 23편과 139편 7~14절을 읽으라.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이 곁에 계신다고 성경에 보증되어 있다. 편재하시고 전지하신 우리의 하나님께서는 자기 자녀들을 계속해서 살피고 계신다. 그분은 침묵하시는 듯 보일지라도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들을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대하 16:9).
5. 하나님께서 침묵하시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이사야 55장 8~9절을 읽으라.
우리의 지식은 제한되어 있지만 하나님의 지식은 완전하다. 때로 우리는 자신의 삶을 위해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는 것이나 최선이 아닌 것을 구할 때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지 않기 때문에 응답하지 않는 게 아니라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렇게 하신다.
6. 전도서 3장 1, 11절에서 하나님의 침묵을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을 얻을 수 있는가?
하나님께는 신성한 일정표가 있다. 기도가 응답받기는 하지만 즉각적이지 않아서 하나님이 침묵하시는 듯 보일 때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아실 뿐 아니라 응답이 이루어져야 하는 최상의 시기도 알고 계신다.
7. 하나님께서 침묵하실 때 가장 필요한 영적 자질은 무엇인가? 고린도후서 5장 7절을 읽으라.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영적 자질은 믿음이다. 하나님을 신뢰하게 되면, 그분이 침묵하시는 듯 보일 때조차도 그분이 우리 삶에 최선을 이루시기 위해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활동하고 계신다는 걸 인식할 수 있다. 그분은 우리를 사랑하시며 결코 우리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신다. 믿음으로 이런 사실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그분의 사랑 안에서 평화롭게 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