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의 신 알아가기
리사 M. 비어즐리-하디
성공적인 교육의 요소
엘렌 화잇이 말하는 세계 최고
국제학업성취도평가(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이하 PISA)에서는 사회에서 성인으로 살아가는 데 중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국제적인 보고서를 제공한다. 72개국 학생 4,500~10,000명이 교육과정을 마칠 무렵 시험을 본다. 순위는 읽기, 수학, 과학의 점수에 기초한다. 최근 최고 순위는 지리적으로 작은 나라인 싱가포르나 상하이, 홍콩, 마카오, 타이베이 같은 중국의 도시들에게 돌아갔다. 핀란드도 세계의 최고 순위 국가들 사이에 있다.
2011년에 확인된 PISA 점수에서 핀란드는 미국, 일본, 독일, 중국, 한국, 영국, 프랑스 및 그 외 여러 나라보다도 연구 개발에서 훨씬 적은 비용을 지출하는데도 70억 명이 사는 세계의 다른 나라보다도 더 많은 과학자와 기술자들을 배출했다.1
핀란드가 PISA 고득점을 얻자 외국 교육자들의 연구와 방문이 이어졌다. 핀란드에서의 필자 교사 경력은 초등학교에서 시작되어 중·고등학교로 이어졌고 이를 통해 핀란드 교육이 성공한 이유에 대해 나름대로의 관점이 생겼다. 일반적으로 최고의 모범은 실험 연구를 통해 규명되지만, 엘렌 화잇의 영감적인 저술들은 또 다른 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그녀의 권면에는 부족함이 없다.
무엇이 핀란드 교육을 돋보이게 하는가?
무상·평등 교육이 핀란드의 모든 어린이에게 제공되고 있다. 핀란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중 11~12퍼센트를 교육에 지출한다. 어린이는 7세가 되는 가을에 학교를 다니기 시작한다. 따라서 입학 전에 부모들과 더 많이 놀고 성장하고 상상력을 사용할 시간을 확보한다. 무료 급식은 정규 교과과정의 일부이며 건강과 영양 수업도 마찬가지이다. 친환경 유기농 채식 점심 식사를 제공하는 학교도 있다.
교사들은 자격을 갖춘 전문인으로 존경받고 신뢰받는다. 초등학교(1~6학년) 교사는 전 과목을 가르치며 교수법 분야의 교육학석사 학위를 지니고 있다. 중등 교사들은 해당 분야의 석사 학위가 있으며 추가로 교육학 연구 과정을 수료한다. 표준적인 교육목표와 국가 대학입시위원회가 있지만, 교사들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학업에 근거해서 교수법을 선택한다.
학교 교과과정과 교사들은 학생들의 균형 성장과 발전을 지지한다. 핀란드는 다른 나라들보다 수업 일수가 적다. 북극권에 위치한 나라이지만 학생들은 비가 오고 햇빛이 나고 눈이 와도 매일 야외에서 여가 활동을 한다.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특별한 지원이 제공된다. 교과과정에는 예술 과목이 포함된다. 모든 학생은 무료로 건강 및 치과 진료를 받는다.
어떻게 이 시스템을 평가할까?
보편 교육에 대해 엘렌 화잇은 이렇게 적었다. “우리 청년들은 우리 학교에서 교육받을 복과 특권을 갖도록 허용되어서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가 되도록 격려를 받아야 할 것이다. 그들 모두가 유용하게 되고 사생활과 공적 생활에 있어서 책임 있는 지위에 합당한 자격을 갖도록 교육받아야 한다.”2
학생들의 준비에 대해서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어린 자녀를 너무 일찍 학교에 보내지 말라. 유아의 마음 형성을 타인의 손에 맡기는 것에 대해 어머니들은 신중해야 한다. 자녀가 8~10세에 이르기까지는 부모가 최고의 교사가 되어야 한다. 꽃과 새가 있는 야외가 그들의 교실이며 자연의 보화가 그들의 교과서여야 한다.”3 7세에 학령이 시작하는 핀란드의 어린이들은 너무 어릴 때 학교에 보내지 말라는 그녀의 권면과 조화를 이룬다.
엘렌 화잇의 권면은 교사의 인격적이고 영적인 자격에 대해 훨씬 더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높은 도덕성을 지닌 교사, 즉 신뢰할 수 있고 믿음이 건전하며 재주와 인내심이 있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무엇이든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는 자들이 우리 교회 학교에 필요하다.”4 “어린이를 사랑하고, 아이들을 주님께 구원받아야 할 영혼으로 여기는 경건하고 헌신적인 남녀만이 교회 학교 교사로 선택되어야 한다.”5
엘렌 화잇은 역할모델과 사회학습이론의 힘을 이해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책 속의 지식을 나누어 주는 것 이상의 일을 해야 한다. 젊은이의 안내자와 지도자로 그들은 가장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 생각과 품성을 빚어 내는 일을 맡았기 때문이다. 이 사업을 맡으려면 원만하고 균형 잡힌 품성을 지녀야만 한다. 품행이 세련되고 의복이 단정하고 자신들의 모든 습관에 조심해야 한다. 참된 그리스도인 예절로 신뢰와 존경을 얻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바라는 모습을 교사 자신이 먼저 보여 줘야 한다.”6
학문적인 자격은 교수 능력과 균형을 이루어 전인적 발전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사상과 습관은 서류상의 자격증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만일 교사가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면,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도덕적·영적 교육에 대해서 동일한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올바른 영향력을 발휘하려면 그는 완벽하게 자신을 다스려야 하고 마음은 학생들에 대한 사랑으로 흠뻑 젖어 있어야 한다. 그것은 표정, 말, 행동으로 드러난다.”7
건강한 습관 형성과 건강 관리에 관하여 똑똑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통탄스럽게도 음식이 건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무지한 학생이 많다.”8 엘렌 화잇은 영양과 보건 수업, 적은 수업 일수와 함께 교과과정에 따뜻한 무료 점심 급식을 포함하는 일에 찬성했을 것이다.
야외 활동에 덧붙여서 엘렌 화잇은 이렇게 조언한다. “학생들이 너무 많이 수업을 받느라 신체 활동할 시간이 없어서는 안 된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야외에서 근육 활동을 하지 않으면 건강이 보존될 수 없다. …정신과 신체 능력에 평등하게 시간을 부여하라. 그러면 학생들의 마음은 새롭게 될 것이다. 종종 신체 활동은 병든 몸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준다. 학교를 떠날 때 학생들은 입학할 때보다 건강과 생명의 법칙에 관하여 더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건강은 품성과 마찬가지로 신성하게 보호되어야 한다.”9
교육의 모든 측면에서 학생들은 학업을 시작할 때보다 더 나은 상태로 학교를 떠나야 한다.
출발점
엘렌 화잇의 저술을 토대로 본다면, 핀란드의 교육은 “이 세상에서 봉사의 즐거움”을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면에서 A학점을 받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녀가 이상을 통해 바라보았을 때 핀란드의 교육은 학생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여서 “다가올 세상에서 더 넓은 봉사가 주는 고상한 즐거움”10을 위해서 그들을 준비시키는 구속의 목적에서는 부족한 상태로 멈추어 있다.
리사 M. 비어즐리-하디(Ph. D., M.P.H.) 대총회 교육부장이다.
1World of R&D 2011. Source : Battelle,
2<새 자녀 지도법> 332
3<교회에 보내는 권면> 208
4<교회에 보내는 권면> 207
5<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66
6<하나님의 딸들> 87
7앞의 책, 86~87
8<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147
9앞의 책, 146~147
10<교육>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