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연구
자연재해, 성경
하나님의 사랑
마크 A. 핀리
세계를 잠시만 둘러보아도 자연재해의 급증을 느낄 수 있다. 지진, 허리케인, 토네이도, 홍수가 편만하다. 자연재해로 인한 인간의 피해는 엄청나다. 경제적으로도 힘들어지는 나라가 많다. 세계 곳곳의 생각 있는 사람들은 이 모든 일에서 하나님은 어디 계신지, 우리가 보는 자연계에서 벌어지는 일에 하나님께 책임이 있는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우리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 묻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 대답을 찾아보자.
1. 성경은 하나님의 품성을 어떻게 묘사하는가? 요한일서 4장 8절, 예레미야 31장 3절, 요한복음 3장 16절을 읽으라.
하나님 품성의 본질은 사랑이다. 사랑은 하나님을 정의한다. 그분은 이타적이고 친절하고 베풀기를 좋아하시며 동정이 넘치신다. 그분은 피조물을 위해 가장 좋은 것만을 원하신다.
2. 야고보서 1장 17절, 시편 84편 11절을 읽고 모든 창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의도를 숙고해 보라.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 사람을 위해 최선만을 원하신다. 그분은 우리 세계를 그토록 자주 괴롭히는 자연재해의 장본인이 아니시다.
3. 요한복음 10장 10절에서, 우리 삶을 위한 예수의 목적과 사탄의 목적을 비교하라.
선악 간의 쟁투가 우주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성경은 가르친다. 영광의 광채를 지닌 천사 루시퍼는 하늘에서 하나님께 반역을 일으켰다. 하나님이 공평하지 않고 정의롭지 않다고 그는 주장했다. 지구가 창조되었을 때, 그는 아담과 하와에게 창조주께 반역을 일으키라고 유혹했다. 그들이 하나님께 불순종했을 때 지구는 죄의 혼돈에 빠져들었다(계 12:7~9; 사 14:12~14; 겔 28:12~15; 창 3:1~7).
4. 자연계에 나타난 죄와 반역의 결과는 어떠한가? 로마서 8장 19~23절을 읽으라.
모든 자연계가 죄로 오염된 행성에서 구원을 갈망하며, 고통 속에 신음한다. 우리 주님께서 반역에 빠진 이 행성을 구원하고 원래의 에덴의 상태로 회복시키기 위해 다시 오실 때까지, 우리는 이런 징조가 자연계에서 계속해서 증가하리라고 예상할 수 있다.
5. 예수께서는 당신의 영광스러운 다시 오심 직전에 이렇게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자연의 재앙을 어떻게 묘사하셨는가? 누가복음 21장 25~28절을 읽으라.
자연계의 징조 즉 지속적으로 빈도가 늘어나는 이러한 자연재해는 우리 주님이자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곧 구원받게 될 세상이 해산의 고통을 겪는 것이다(살전 5:1~7).
6. 지구를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묘사하기 위해 요한은 성경의 마지막 책에서 어떤 언어를 사용하였는가? 천사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요한계시록 7장 1절을 읽으라. “바람”이라는 상징을 이해하기 위해서 예레미야 49장 32절을 읽으라.
사랑의 하나님의 보호하시는 손길만이 가장 격렬한 분노와 지구의 멸망에서 자연을 지켜 준다. 때때로 파괴의 바람이 불어온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호하시는 능력이 없다면, 무자비한 분노의 재앙이 잇따를 것이다.
7. 하나님께서는 위기의 때에 우리에게 확신을 주시기 위해 어떤 약속을 하셨는가? 시편 89편 8~9절, 이사야 25장 4~5절, 시편 46편을 읽으라.
우리는 선악의 세계에 살고 있다. 때로 믿는 자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쟁투의 한가운데에 있다. 그들은 고통을 겪는다. 가정이 파괴된다. 종종 목숨을 잃는다. 그러나 우리가 살면서 어떤 상황을 맞이하더라도 그분이 우리의 피난처, 안전, 희망이 되신다고 성경은 말한다.언젠가 폭풍이 모두 그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끝없는 기쁨 가운데 영원히 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