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행복
우리 주변의 세상
바꿀 수 있을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장수를 위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우리 식단과 생활 방식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나요?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기 때문에 이 문제에도 신경을 써야 하나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창설 초기에 건강 기별이 주어진 것은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이들이 직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엘렌 화잇 여사가 언급한 것처럼 “우리의 사업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1입니다. 그 당시 유라이어 스미스는 교회 사역자를 “병약한 집단”이라 불렀습니다.2 쉴 새 없이 일하고 균형 잡힌 삶을 살지 못한 탓에 걸핏하면 치료를 받았던 것이지요. 질문하신 분의 말이 맞습니다. 재림교인은 장수하며 평균수명이 7~9년 더 깁니다(재림교회 건강 연구 1)3. 1996년 10월 28일 자 <타임>지 기사에서도 확인했습니다. 관련 기사에서는 이것을 두고 “재림교인이 얻는 유익”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장수, 삶의 질 향상, 전인 건강이 건강 메시지에서 얻는 혜택입니다. 이 기별이 주어진 주된 이유는 봉사의 직임을 다하고 예수 안에서 건강, 온전함, 희망이라는 은혜 충만한 기별을 전하기 위해서입니다.
질문에서는 생활 방식과 그것이 환경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우리와 함께 건강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유명 영화 제작자 마틴 도블마이어가 이메일을 보내 재림교회의 전인적 건강 사역을 지지하면서 재림교회 건강 사역(AHM)이 건강과 행복, 환경을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덧붙였습니다. 지난 15년 동안 재림교회가 환경과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주장해 왔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어 기쁩니다. 포괄적인 건강 교육 프로그램인 셀러브레이션(CELEBRATIONS)에서 환경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요인에 들어갑니다. 반대로 주의 깊게 생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철학적이나 신학적 이유가 아닌 위생적인 이유로 채식을 실천하고 옹호해 왔습니다. 우리 자신을 전인적으로 돌보면 영적 각성이 향상되고 마음이 맑아지며, 뇌 속에 있는 복잡한 신경세포가 성령에게 받는 감동이나 이끄심을 더욱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특정한 식품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이 주는 영향을 살펴본 여러 연구를 자세히 분석해 보면, 쇠고기 생산(소비)의 경우 (유제품을 비롯한) 다른 동물성 상품과 채식 상품과 비교해 보았을 때 온실가스 배출량이 더 많았습니다. 좀 더 연구를 해 보았더니 가축의 감소가 미래의 식량 안보를 보장하는 데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수준의 소비가 지속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4
동물을 취급하는 방식 말하자면 혹사와 학대도 염려해야 할까요? 물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좌시하지 않으십니다.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십이만여 명이요 가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욘 4:11).
환경 오염 문제는 어떨까요? 궁극적으로 재림과 함께 하나님께서 영원히 통치하시면서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실”(계 11:18)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눈여겨보실까요? 물론입니다. 하나님을 찬미할 수 있는 길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몸과 우리의 보금자리로 창조하신 환경을 신실하게 잘 돌보는 것입니다.
피터 N. 랜들리스
심장핵의학 전문의이자 대총회 보건전도부장이다.
제노 L. 찰스-마셀
내과전문의이자 대총회 보건전도부 부부장이다.
(Endnotes)
1 Ellen G. White, Selected Messages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58, 1980), book 3, p. 279.
2 Arthur L. White, Ellen G. White: The Progressive Years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86), vol. 2, p. 119.
3 https://publichealth.llu.edu/adventist-health-studies
4 T. Raphaely and D. Marinova, Impact of Meat Consum76yption on Health and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Information Science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