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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이란 무엇인가?
그리스도 닮아가기
어른들과 어린이들이 마을 외곽에 있는 넓은 푸른 들판으로 나가면서 영국 펜스퍼드 마을의 평화로운 하루는 시작됐다. 위대한 설교자 존 웨슬리가 거기 있었고 사람들은 열심히 경청했다.
키가 작은1 웨슬리는 탁자 위에 올라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한 복음을 두 부분으로 설명하며 전했다.
첫째, 모든 사람은 주님을 필요로 하는 죄인이다. 자신이 아무리 선해지고자 애쓴다고 해도 아무도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다. 칭의는 믿음으로만 된다.
둘째, 하나님은 죄의 능력으로부터의 자유를 주신다. 구원은 이러한 복음의 약속이 없다면 완성될 수 없다고 웨슬리는 설명했다. 하나님의 모든 자녀에게는 칭의를 통해 죄책으로부터의 자유를, 성화를 통해 죄의 능력으로부터의 자유가 주어졌다.2
폭도의 방해
웨슬리가 설교할 때 점점 소란이 커졌다. 지역 성직자가 고용한 난동꾼 하나가 흥분하고 피가 묻은 황소를 끌고 곧 그들에게 왔다. 그렇지만 그 황소는 웨슬리와 군중에게 뛰어들려 하지 않았고 그들이 “조용히 하나님께 찬송하고 한 시간 반 동안 기도할 때” 그 주위를 걸어 다녔다.
화가 난 그 남자는 황소를 웨슬리가 서 있던 탁자로 몰았다. 웨슬리가 넘어지자 친구들은 그를 붙잡아 재빨리 다른 장소로 옮겼고 거기서 그는 계속해서 설교했다. 한편 “난동꾼은 탁자에 화풀이하며 그것을 쪼개 버렸다”3
이것은 감리교의 창시자 웨슬리와 추종자들이 설교할 때 직면했던 많은 방해 중 하나였을 뿐이다. 웨슬리는 그것을 “성경적인 그리스도교”라고 불렀다. 이따금 돌이 날아왔고 어떤 때에 감리교 설교자들은 오물을 맞거나 폭행을 당했다.4
폭도들은 종종 감리교 가정을 공격해서 “가구와 집기를 파괴하고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약탈하고 남녀 성인과 아이들에게 폭행을 가했다.”5
그렇지만 하나님의 임재를 확신한 웨슬리와 친구들은 함께 전진했다. 웨슬리가 생을 마칠 때, 웨슬리의 가르침을 따른 사람은 10만 명이 넘었다.
율법과 복음의 완벽한 조화
그런데 왜 악한 자들은 웨슬리와 그의 교리에 대항했을까? 왜 증오했을까? 그 이유는 그가 담대히 진리를 전했기 때문이다.
“율법과 복음 사이에는…가장 긴밀한 연관성이 있다.”라고 웨슬리는 말했다. “한편으로 율법은 지속적으로 복음으로 가는 길을 만들고 복음을 가리켰으며, 다른 한편 복음은 지속적으로 율법을 더욱 정확하게 성취하도록 우리를 이끌었다.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시고 겸손하게 만드시고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을 본다. 우리는 이 복음을, 이 기쁜 소식을 굳게 붙잡는다. 그것은 우리의 믿음에 따라 우리에게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을 통해 ‘율법의 의가 우리 안에서 이루어진다.’”6
완전주의?
18세기처럼 오늘도 어떤 이들은 웨슬리의 성경적인 가르침을 율법주의 혹은 더 심각한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주장에 대한 웨슬리의 응답은 명백하다.
“어떤 이들은 이 사람들[그 자신과 동료들]의 교리가 잘못되고 오류이며…새롭고 최근까지 들어 보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다른 이들은 ‘그들의 교리는 지나치게 엄격하고 그들은 하늘 가는 길을 지나치게 좁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방해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천 가지도 넘는 여러 반대의 밑바닥에 깔린 숨어 있는 근본적인 이유가 그것이다. 정말 이 교리들이 우리 주님과 사도들보다 하늘 가는 길을 더 좁게 만들었단 말인가? 이 교리가 성경의 교리보다 더 엄격하단 말인가?”7
웨슬리는 언제나 성경을 사용해 주장을 제시했고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8)는 예수님의 말씀을 종종 인용했다.
이것이 “완전주의”였는가? 아니다! 웨슬리는 그와 인간의 마음이 온전히 악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그는 또한 죄 된 마음을 취하여 정결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알았다.
엘렌 화잇은 웨슬리의 가르침을 강하게 긍정하며 이렇게 진술했다. “웨슬리는 율법과 복음의 완전한 조화를 아래와 같이 말했다. …웨슬리는 그의 주님처럼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한편 ‘율법을 크게 하며 존귀케’ 하기 위해 노력했다.”8
영원한 복음
재림교인들은 “영원한 복음”을 선포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계 14:6~7).
심판은 몇몇 사람을 두렵게 하기도 하지만, 성경에는 용서와 회복의 희망이 가득하다. 따라서 우리는 하늘에서 뿐 아니라 땅에서도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산 증인이 될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같이 촉구하신다.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벧전 1:13~16).
이것은 헛소리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불가능한 것을 주지 않으셨다. 그분은 자기의 진리, 사랑, 복음, 성령의 임재로 우리가 그분의 능력을 일상에서 나누도록 초청하신다.
복음 기별에 담긴 그리스도의 구원하는 능력 그리고 그분께서 우리 안에서 우리를 통해서 행하시는 일에 관한 기별을 이 구절은 말하고 있다.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서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딛 2:11~15).
의롭고 거룩하게 하는 능력을 포함하여 모든 것을 아우르는 그리스도의 의 덕분에 복음의 능력이 우리 삶에 어떻게 역사하는지를 <정로의 계단>에서는 놀라운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제자 되는 증거’라는 챕터를 읽기 바란다. 구원하는 과정을 온전히 설명하고 요약한 이 능력 있는 설명을 주시하라. “그러므로 우리는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우리는 스스로 높일 까닭이 없다. 우리 희망의 유일한 근거는 우리에게 입혀진 그리스도의 의에 있고 또 우리 속에서 우리를 통하여 역사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선행에만 있는 것이다.”9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의 주제 그리고 그분 안에서 이루어지는 온전한 회복의 복음 기별을 온전히 이해하고, 주님 오실 때가 얼마 안 남은 지금 그것을 세상에 전하기 바란다.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의 복음 기별과 궁극적으로 칭의와 성화가 아우르는 모든 측면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늦은 비를 간구하면서 성령의 능력으로 이 기별을 선포하자.
엘렌 화잇은 이렇게 진술한다. “복음은 생명 없는 이론으로 제시할 것이 아니라 생애를 변화시키는 생동감 넘치는 능력으로 제시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은혜를 받는 자들이 그 은혜의 능력에 대한 증인이 되기를 바라신다. …그분은 자신의 은혜를 통해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지닐 수 있으며 자신의 크신 사랑에 대한 보증으로 기뻐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그 종들이 증언하기를 바라신다. …말로만으로는 그것을 제대로 나타낼 수 없다. 그것이 품성에서 반사되고 생애에 나타나도록 하라. 그리스도께서는 자기 형상을 닮도록 모든 제자의 마음속에 내재하신다. …그리스도의 오래 참으시는 사랑과 그분의 거룩하심과 온유와 자비와 진리가 모든 제자를 통해 세상에 나타나야 한다.”10
1 Ray Comfort,
2 Summarized by Andrew Dragos in “The Gospel According to John Wesley Offers Freedom In Christ,” www.seedbed.com/the-gospel-according-to-john-wesley-offers-freedom-in-christ/
3
4 Hugh J. Hughes,
5 <각 시대의 대쟁투>, 259
6 John Wesley, “Upon Our Lord’s Sermon on the Mount,” Discourse 5, biblehub.com/library/wesley/sermons_on_several_occasions/sermon_25_upon_our_lords.htm
7 John Wesley,
8 <각 시대의 대쟁투> 263~64
9 <정로의 계단> 63
10 <시대의 소망> 826~827
발문
이것은 헛소리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불가능한 것을 주지 않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