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라이프
약자(略字)가 너무 많아요!
왜 이렇게 건강을 강조할까?
저는 이제 막 재림교인이 된 청년입니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와 관련한 갖가지 건강 프로그램 이야기를 들었는데, 왜 전부 약자(略字)로 되어 있는지 또 건강을 그렇게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청년들이 건강에 관하여 질문해 주시니 참 좋습니다. 나이를 먹고 나서야 건강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생애 주기 내내 건강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건강에 신경 써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건강을 지키기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하거나 온전한 삶을 살기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때는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교회에 건강 프로그램이 수없이 많은데, 그중 대부분은 우리 교회 공동 설립자인 엘렌 G. 화잇 여사를 통해 우리 교회에 주어진 가르침을 최대한 활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과학 분야에서 건강의 중요한 문제를 다루기 전부터 엘렌 화잇 여사는 이렇게 적었습니다.
“깨끗한 공기, 햇빛, 절제, 휴식, 운동, 적당한 식사, 물의 사용,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것, 이것들은 참된 치료제이다. 모든 사람은 자연의 치유력과 그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1 위의 인용문 중 진하게 표시된 부분에 소개된 원칙을 바탕으로 우리 교회 건강 프로그램의 약자를 만들었습니다.
엘렌 화잇은 우리에게 주어진 건강을 유지하는 일의 중요성도 강조했고, 행동의 수정과 건강 행위에 대해서도 굉장한 식견을 드러냈습니다.
“[앞에서 언급된] 자연요법을 활용하려면 대단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한데 그렇게 하지 않으려는 사람이 많다. …자연법칙을 꾸준히 따르는 사람은 신체와 정신 건강에 보상을 얻을 것이다.”2 화잇은 신체적·정신적·영적·사회적·정서적 측면을 다 포함하는 전인적 웰빙을 계속 강조했습니다.
게다가 경이로운 인간 신체와 생리학을 배우라고 강력히 권했습니다. 신뢰할 수 있고 과학적으로 확실한 출처에서 이러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그런 자료의 신뢰성을 시험하는 방법은 성경에 기반하고, ‘예언의 신’과 모순되지 않고, 상호 검토를 거치고 증거에 기초한 보건과학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엘렌 화잇은 이렇게 진술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 관리에 너무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병이 감염된 후에 치료하는 법을 배우기보다 병을 예방하는 편이 훨씬 낫다. …생명의 법칙에 관한 것을 이해하고 양심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각 사람의 의무이다. 모든 사람은 모든 유기적 조직체 중에서 가장 훌륭한 인체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정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것들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연구해야 한다.”3
하늘 아버지께서 엘렌 화잇을 통해 주신 이 메시지는 시기적절하고 필요한 조언입니다. 화잇은 정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그분의 은혜와 보살핌을 전하는 일꾼이었습니다. 건강 프로그램 약자들을 보면서, 우리는 찬양(CELEBRATIONS®)이 가득한 삶을 살도록 지어진 하나님의 창조물(CREATION HEALTH®)이기에 새롭게 출발(NEWSTART®)하고 최상의 건강을 위한 길을 다듬어(CHIP®) 가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늘의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 하십니다(요 10:10). 그리고 감사하게도 그 수단들을 우리에게 베풀어 주셨습니다.
1 <치료봉사>, 127
2 앞의 책
3 앞의 책, 128
피터 N. 랜드리스
심장핵의학 전문의이자 대총회 보건전도부장이다.
제노 L. 찰스-마셀
내과 전문의이자 대총회 보건전도부 부부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