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백과사전 곧 서비스 개시
대총회 총회 앞둔 연례 회의에서 최종 마무리
『애드벤티스트 월드』 스태프
2020년 1월 28~29일, 대총회에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백과사전(Encyclopedia of Seventh-day Adventists, ESDA)’ 편찬위원회가 열렸다. 이번 회의는 다섯 번째 회의였고,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서 2020년 6월 말에 개최되는 대총회 전에 신간 자료를 출시할 예정이다.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젝트는 2010년 『애드벤티스트 리뷰』 사역에서 위키백과 형식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재림교회 백과사전(이하 ESDA)’ 서비스를 개시하고 업데이트, 추가 확장을 하자고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백과사전』은 1966년에 처음 출간됐다.
대총회 자료‧통계연구소는 ESDA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면서, 세계 교회의 엄청난 성장, 급변하는 세계, 정보 교류의 증가 등 시대 변화에 걸맞는 새로운 자료가 필요하다는 데 대총회 행정자들이 동의했다고 밝혔다.
대총회 행정위원회는 2015년 춘계 회의에서 이 프로젝트에 160만 달러를 배정하기로 결의했고 2016년 1월에 처음으로 편찬위원회가 열렸다.
ESDA란?
드라고슬라바 산트라츠 ESDA 편집주간에 따르면, 본 온라인 백과사전은 재림교회 사업 역사에 관한 공식 출간물이자 기록이다.
“이번 세계 교회 프로젝트로 재림교회 역사 중 중요한 사건, 주제, 조직, 기관, 개인에 대한 사진, 영상, 원본이 첨부된 기사 1만여 건이 작성될 것 습니다.”라고 산트라츠 박사는 말했다.
ESDA는 전 세계에서 접속이 가능하며 무료 사이트로 운영된다. 편집진은 역사‧신학 학자, 연구자, 교사, 학생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구했고, 초청 위원만 참여한 초기 편집 과정에서 다루지 않았던 주제들을 작성하는 데 이들이 도움을 주었다고 산트라츠는 설명했다.
“ESDA 기사의 일반적인 출처는 지역 교회 기록, 부고, 연감, 소식지, 교회 출판물, 선교사 편지 및 일기 같은 개인 소장 자료, 오디오 및 비디오 자료, 인터뷰, 구술된 역사 자료 등”이라고 산트라츠는 말했다.
전임 남태평양지회장이자 백과사전 편찬위원회 위원인 배리 올리버 목사는 최근 『애드벤티스트 리뷰』에 보낸 이메일에서 이번 프로젝트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래의 재림교회에 큰 도움이 되는 즐거운 프로젝트입니다. 일차적인 자료를 찾고, 기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들을 가능한 한 직접 만나면서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백과사전 편찬을 위해 남태평양지회 지역 담당 부편집장으로 자원봉사 하고 있는 올리버 목사는 전 세계 교인이 백과사전을 만들어 간다는 점이 보너스라고 말했다.
“남태평양지회에서만 약 140명이 인물, 기관, 사역, 행정 단체, 행정 조직체, 교회와 교인의 당면 이슈에 대해 기사 620건을 쓰고 있습니다.”
올리버 목사는 전반적으로 진지하게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프로젝트를 전문성 있게 진행하는 대총회의 ESDA 기획 팀을 칭찬해 주어야 해요.”
향후 『애드벤티스트 월드』에서는 ESDA의 개발에 대한 최신 소식과 기사를 게재할 예정이다.
캡션
지난 1월, 대총회 본부에 모인 ESDA 편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