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재림교회의 역사를 보존하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백과사전’ 곧 출시 예정
샌드라 A. 블랙머
지난 5년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전 세계의 학자·행정자들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백과사전(Encyclopedia of Seventh-day Adventists, ESDA)’, 즉 대총회 행정위원회가 2015년 4월 14일 춘계 회의에서 승인한 새로운 온라인 백과사전을 만드는 일에 협력했다. ESDA는 50년도 더 된 1966년에 처음 출간되었고 30년이 지나서 재판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백과사전(Seventh-day Adventist Encyclopedia)』의 업데이트판이 아니다. 오히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백과사전이다.
재림교회 역사가이자 대총회 자료·통계연구소 소장이며 미화 160만 달러가 투자된 본 프로젝트의 편집장인 데이비드 트림과 프로젝트의 편집주간 드라고슬라바 산트라츠의 지휘 아래 ESDA 온라인판이 미국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 2020년 대총회 회기에 2,000가지 기사로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본 프로젝트는 2022년 말에 완료할 계획이다.
“하나님께서는 놀라운 방법으로 본 교회의 역사를 이끌어 오셨습니다.”라고 트림은 말한다. “동시에 재림교회는 하나님의 계획에 미치지 못할 때도 있었습니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백과사전’에서는 하나님의 교회와 하나님의 마지막 때 백성이 겪어 온 ‘투쟁, 패배 그리고 승리’라고 엘렌 화잇이 일컬은 이야기들을 진실하면서도 권위 있게 소개할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부흥, 개혁, 회개 그리고 재림교회의 예언적 사명에 대한 새로운 헌신으로 이끌 것입니다.”
세계 여러 곳의 학자, 교사, 저술가 수천 명의 전문적 지식을 활용하여 작업을 진행한 편집자들은 ESDA를 진정한 세계적 자원으로 여긴다. 13개 각 지회와 중동 및 북아프리카연합회 출신 편집자 20명과 기타 여러 사람이 본 프로젝트 팀을 구성했다.
ESDA 편집위원들은 트림을 위원장으로 매년 모임을 열었다. 지역별 부편집장, 편집 자문 및 고문, 웹디자이너가 함께 모였다. 지난 1월의 마지막 모임에서 트림은 “새로운 웹사이트의 베타 버전(시험판)을 검토했고 기능성 및 현대적이고 깔끔하고 매혹적인 모습에 편집자 모두가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고 말했다.
산트라츠는 본 프로젝트를 역사적이라고 묘사한다. ESDA 온라인판이 재림교회의 첫 번째 무료 온라인 백과사전이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부지런히 기도하는 가운데 ESDA 온라인판 출시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라고 산트라츠는 말한다. “2020년 대총회 총회가 시작될 때면 이미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백과사전』보다 더 많은 기사를 담고 있을 것입니다. 또 이후 몇 년간 수천여 기사가 추가될 것이고요. 그래서 많은 일이 이루어졌어도 여전히 해야 할 일이 더 많이 있지요. 그렇지만 우리가 보존하고 공유할 스토리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희생과 유산에 비추어 보면 우리가 하는 희생은 결코 힘든 일이 아니에요.”
“우리의 젊은이들과 세상이 우리의 영적 유산을 함께 기억하고 기념하며 소통하는 데 ESDA 온라인판이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라고 산트라츠는 말한다. “또 자신들의 지역 교회 역사를 잊지 않고 보존하도록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면 좋겠고요.”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큰 그림을 본다면 우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현재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소망도 엿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메일로 문의하거나(encyclopedia@gc.adventist.org) 홈페이지 www.adventistarchives.org/encyclopedia, Twitter@EncyclopediaSDA에서 확인할 수 있다.
19 사이드바
ESDA-다양성을 품은 작업
ESDA 프로젝트는 전 세계 편집자 20명의 전문 지식을 활용한다. 그중 몇 사람에게 다음의 두 가지 질문을 전하고 답변을 요청했다.
1. ESDA는 해당 지회의 교인들에게 어떤 면에서 귀중한 자산이 되는가?
2. 해당 지역의 고유한 요소들 중에서 세계 교회와 그 너머에 특별히 기여하는 것들이 있는가?
아래는 두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편집실
배리 올리버, 남태평양지회
많은 사람에게 우리의 과거 인물들과 장소들은 기껏해야 모호하고 대부분은 알려지지도 않은 상태였습니다. ESDA는 1차 정보 자료를 통해 우리의 역사에 생명을 불어넣고 최대한 정확하게 기술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남태평양의 재림교회 이야기는 놀라운 섭리와 인내를 담고 있는 무용담입니다. 거대한 대양에 떠 있는 조각배들, 오지 마을에 가기 위해 구름 사이의 틈으로 하강하는 소형 비행기들, 태양, 모래 섞인 허리케인, 지진, 화산, 복음을 위해 삶을 기꺼이 바치는 믿음과 소망과 비전의 사람들의 이야기지요.
미르나 코스타, 인터-아메리카지회
우리 지회에서 이루어진 이야기들을 ESDA로 읽으면서 인터-아메리카지회 교인들은 소망과 연합을 얻습니다. 선조들, 선교사들, 지역 평신도들이 비전도 지역에 복음의 길을 닦은 이야기들을 접하면서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인터-아메리카지회는 1922년에 시작한 이래로 하나님의 인도 속에 복음을 전하며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1996년 이래로 눈에 띄게 성장했고 다양한 문화를 지닌 42개국에서 복음이 전파되었습니다. 2020 ESDA에 우리 지역에 관하여 추가할 내용들이지요.
패스모어 하찰링가, 남아프리카-인도양지회
ESDA는 본 지회의 교인들에게 남아프리카와 다른 세계 지역에 있는 재림교회의 시작과 발전에 대해서 더 깊은 지식과 통찰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재림교회의 성공과 도전에 대해 숙고하게 할 것입니다.
ESDA는 남아프리카 재림교회 역사를 아프리카인의 시각으로 볼 것이고 인명과 지명의 철자를 올바르게 쓰며 우리 문화 이슈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할 것입니다. 또 우리 지역만의 이슈들에 신학적인 설명을 제공할 것입니다.
18~19 사이드바
재림교회 역사의 한 조각
재림교회 역사를 얼마나 알고 있나?
편집: 드라고슬라바 산트라츠
프란시스 돌핀은 1888년, 가나에서 회심한 첫 번째 본방인 재림신자 중 한 명이다. 당시의 많은 사람처럼, 돌핀은 문서 전도로 재림 기별을 받아들였다. 프란시스 돌핀의 고향인 아팜 해안에 있는 기념물인 ‘돌핀의 손’은 문서전도인들의 수고와 가나 재림교회의 시작을 기념한 것이다.
아말리아 갈라제바-뢰브삭과 남편 알렉세이 갈라제바는 조지아와 아르메니아의 선구자들이다. 알렉세이가 구소비에트연방의 극심한 종교 탄압으로 수감되었을 때 아말리아는 남편을 이어 자신들의 교회를 돌보았다. 그녀도 수감되었고 1942년 2월 4일에 처형됐다. 아말리아는 소비에트연방에서 고난 속에 이름 없이 재림교회를 섬겼던 수많은 여성을 대표한다.
‘핑거폰’은 비닐 소재의 45rpm 레코드를 틀어 주는 소형 플라스틱 축음기이다. ‘손가락으로 돌리는’ 핑거폰은 1950~60년대에 파푸아 뉴기니와 여러 곳에서 사용된 최초의 복음전도 도구이다. 이 값싼 금속 축음기 덕에 선교사들은 40가지 파푸아 뉴기니 언어로 성경을 가르칠 수 있었다.
살람 파고는 고국 이라크에서 선교사로 일했다. 1923년, 모술에서 침례를 받았다. ‘도르가’로 알려진 살람은 양차 대전 기간에 빈약한 수입에도 가난한 사람들을 도왔고 수많은 책자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