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종말이 온 것일까?
2020년 초, 코로나 팬데믹(감염병 세계 대유행)이 전 세계를 휩쓸었다. 몇 개월 만에 수백만 명이 감염됐고 수십만 명이 사망했다. 국가마다 국경을 봉쇄했고 사업체는 문을 닫고 시민들에게는 집에 머물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분주하던 도심은 유령 도시가 되다시피 했고 활발하던 경기는 가라앉았다.
누군가가 인류를 통제하기 위해 종말적인 사건을 계획한다면 그 모습은 필시 코로나19 팬데믹과 매우 흡사할 것이다. 그 어떤 저항도 없이 세계 인구 3분의 1 이상이 신속히 이동 제한을 당했다.1 사람들은 사생활에 대한 권리, 교회에 출석할 권리, 매매에 관한 권리를 포기했다.
이 사건으로 예언된 종말이 이르는 것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세상의 종말’, ‘마지막 때의 징조’, ‘최후의 날’ 같은 검색어 순위가 급등했다.2 “조만간 엄청난 변화가 이 세상에 닥치고 마지막 사건들이 신속히 이루어질 것”3이라고 진술한 엘렌 화잇의 예언이 여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닌지 재림교인들은 자못 궁금해한다.
급진적으로 전개되는 사건들
유명 경제지 ‘파이낸셜 타임스’에서는 팬데믹과 같은 긴급 상황이 사회를 어떻게 바꾸어 놓는지를 조명했다. “수많은 단기 긴급 대책이 일상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그것이 비상 상황의 특징이다. 그로 인해 역사의 과정이 급진적으로 전개된다. 평상시라면 수년간 심의를 거칠 결정이 몇 시간 만에 통과된다. 미비한 데다가 위험하기까지 한 기술들이 상용화된다. 무대응이 더 위험하기 때문이다.”4
‘역사적 과정의 급진적 전개’라는 개념은 성경적 예언이 어떻게 성취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자유를 사랑하는 사회가 요한계시록 13장에서처럼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으면 물건을 사고팔 수 없는 무시무시한 곳으로 바뀌는 사태가 ‘단기적 비상 상황’과 ‘기술’의 적용이라는 미명 아래 벌어질 수도 있다.
예를 들면 2001년 9월 11일이 급진적 사건에 해당한다. 9‧11 여파로 전에 없던 법령을 제정하고 기술을 도입해 감시 체제를 강화했다. 미국에서는 감시 카메라 7천만 개5와 정찰기들이 수많은 사람의 뒤를 쫓았다.6 9‧11 사태와 기타 테러 공격들에 따른 사생활 침해로 처음에는 논란이 일었지만 사회는 결국 그것을 새로운 일상으로 받아들였고 이후 ‘급진적 전개’ 과정은 소강상태를 맞았다.
이런 예언의 소강상태는 몇 십 년 지속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급속하게 변화가 일어나 세상을 요한계시록 13장의 상황으로 몰아가기도 한다. 지금이 일시적 소강상태이든 느리게 진행하는 상태이든 급속히 진행되는 상태이든, 이번의 팬데믹은 짐승의 표에 대한 두 가지 중요한 선행 조건이 현재 일어나고 있음을 뚜렷하게 보여 준다.
활동 감시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정부마다 스마트폰 데이터를 이용해 자국민의 움직임을 주시한다.7 팬데믹 문제를 떠나서 누군가가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이 예언적으로 의미심장이다. “짐승을 경배”(계 13:12~15)하라는 법령을 시민들이 준수하고 있는지 판별하는 데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빅데이터와 정부들은 손을 맞잡고 시민들의 외출 금지령 준수 여부를 추적한다. 유행병 확산이 정점을 찍었을 때, 미국 인구 90% 이상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무 데도 가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다.8 위반하면 “민사 혹은 형사 처벌”9을 받을 수도 있다. 호주 서부에서는 위반자들에게 5만 호주 달러(한화 약 4천만 원)라는 벌금형을 내렸다.10
정부에게 사람들의 이동, 매매 활동, 쇼핑, 교회 집회를 막을 힘이 있고 의지도 있다는 것을 팬데믹은 실증해 준다.11 분명 요한계시록 13장에 예언된 법령들을 시행할 수 있는 기술은 대부분 준비되어 있다.
현금 없는 사회
짐승의 표를 법제화하려면, 정부는 상거래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대해 팬데믹은 무엇을 알려 주고 있는가?
‘블룸버그택스’의 최근 ‘팬데믹 시대에 주목받는 무현금 거래’라는 기사에서는 “아직도 현금이 필요할까?”12라는 질문으로 글을 시작한다. 저자 제시 양은 팬데믹이 디지털 화폐를 위한 기회라면서, 중국 인민은행에서 오염이 의심되는 화폐를 폐기한 점을 지적했다.13 이번 팬데믹이 급진적 전개를 부추기는 촉매제라는 것이다. “국제 결제 은행에 따르면 감염의 공포로 디지털 결제의 일반화 추세가 앞당겨질 수 있다.”14
현금이 불필요한 사회는 전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이 마약 범죄 조직을 소탕하기 위해 씨름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당시에 필자가 구독하던 경제 신문에서는 레이건 대통령 내각의 누군가가 사회에서 현금을 없애면 불법 거래를 차단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는 기사를 보도했다. 그 제안에 대해 또 다른 누군가는 이렇게 받아쳤다. “짐승의 표처럼 말인가요?” 그 순간 잠시 정적이 흘렀고, 대통령은 그 주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화제를 돌렸다.
오늘날 무현금 거래는 두려운 상상에서 편리한 현실로 바뀌었다. 무현금 거래율이 가장 높은 스웨덴에서는 구매의 80%가 전자 거래로 이루어진다.15 아프리카에서도 전자 화폐를 사용하는 나라가 많다. 케냐에서는 성인 75% 이상이 전자 지갑 서비스를 이용한다.16 세계에서 인구가 두 번째로 많은 인도는 최근 가장 많이 쓰이는 지폐의 유통을 중단하여 현금을 없애는 일에 박차를 가했다. 중국의 인민은행은 올 초에 디지털 화폐 시험 준비가 완료됐다고 발표했다.17
무현금 거래가 가능한 것도 사실이지만, 정부 입장에서는 왜 그것을 바라는 것일까? 실제적인 여러 이유가 있다. “현금을 없애면 조폐 및 유통 비용을 줄일 수 있고, 탈세와 마약 밀매 단속이 훨씬 수월해진다. 가게들은 현금 처리 비용을 아끼고 절도 사건을 줄일 수 있는 데다가 수입도 더 늘지 모른다.”18
사업적 측면에서는 현금을 없애는 게 실용적인 해결책인 반면, 이것은 요한계시록 13장에 예언된 탄압으로도 쉽게 이어질 것이다. ‘블룸버그택스’에서는 그 위험에 대해 경고한다. “비평가들은 디지털 방식만 적용되는 경제에서는 정부와 은행들이 당신의 금융 생활을 제어할 수 있고, 스위치 작동 한 번으로 당신을 무일푼이 되게 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19 세계 전역에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디지털 경제 덕분에 매매를 손쉽게 통제하는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종말은 왔는가?
이번 팬데믹은 급진적 사건이라 할 수는 있어도 임박한 종말을 예언하는 것은 아니다. 짐승의 표가 실현되는 세 번째 조건은 강요된 예배와 관련되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 요인을 팬데믹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팬데믹으로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은 대규모 군중을 통제하는 기술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사람들이 강요된 예배를 기꺼이 받아들이기까지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지는 또 다른 문제이다. 짐승의 표를 강요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했다고 해서 정부가 종교 법령을 집행할 준비가 됐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 촉매 역할을 하는 다른 ‘급진적 전개 사건’이 미래에 나타난다는 게 필자의 추측이다. 코로나 사태에서 우리가 목도했듯이 상황은 매우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그렇기에 항상 하나님을 신뢰하는 삶이 중요하다.
요한계시록 14장에서 첫째 천사는 “하늘과 땅…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요 14:7)고 외친다.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경배하면서 “만물들을 지은 주”가 “구속자요 태로부터 너를 조성한 분”(사 44:24, 한글킹제임스)이라는 점을 되새기면 평화가 몰려온다.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너를 내 손바닥에 새겼고”(사 49:15~16). 이것이 그분의 든든한 약속이다.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에 있고, 무엇을 겪고 있는지 하나님은 정확히 알고 계신다. 그분은 십자가 위에서 못이 손에 박히는 아픔을 견뎌 냈을 만큼 우리를 극진히 사랑하신다. 그렇기에 불확실한 미래가 우리 앞에 그늘을 드리워도 우리는 그분에게 손을 뻗을 수 있다. 자기 손에 우리 이름을 새겨 놓은 그분이 절대로 우리를 놓칠 리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 폭풍을 지날 때까지 그분은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 주실 것이다. 그 자신이 이렇게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할 것이라”(사 43:1~2).
1 Katharina Buchholz, “What Share of the World Population Is Already on COVID-19 Lockdown?” 『Statista』, Apr. 23, 2020, https://www.statista.com/chart/21240/enforced-covid-19-lockdowns-by-people-affected-per-country/
2 Stephen Smith, “What Answers Are People Looking for From the Bible in an Age of Coronavirus?” 『Bible Gateway』, Mar. 13, 2020, https://www.biblegateway.com/blog/2020/03/what-answers-are-people-looking-for-from-the-bible-in-an-age-of-coronavirus/
3 『교회증언 9권』, 11
4 Yuval Noah Harari, “Yuval Noah Harari: The World After Coronavirus,” 『Financial Times』, Mar. 20, 2020, https://www.ft.com/content/19d90308-6858-11ea-a3c9-1fe6fedcca75
5 Irina Ivanova, “Video Surveillance in the U.S. Described as on Par With China,” 『CBS News』, Dec. 10, 2019, https://www.cbsnews.com/news/the-u-s-uses-surveillance-cameras-just-as-much-as-china/
6 Monte Reel, “Secret Cameras Record Baltimore’s Every Move From Above,”
7 다음의 온라인 보도를 참조할 것: https://www.newsweek.com/google-tracking-peoples-movements-their-communities-during-coronavirus-pandemic-1495915 ; https://www.dailymail.co.uk/news/article-8222805/Map-shows-peoples-movements-dropped-87-parts-lockdown.html ; https://www.cnet.com/news/apple-using-maps-data-to-show-if-people-are-social-distancing-during-coronavirus-outbreak/ ; https://www.gislounge.com/using-location-data-to-map-peoples-movements-social-distancing-efforts-and-the-spread-of-covid-19/ ; https://fortune.com/2020/04/03/google-maps-data-mobility-reports-coronavirus-pandemic/
8 Buchholz
9 Betsy Pearl, Lee Hunter, Kenny Lo, and Ed Chung, “The Enforcement of COVID-19 Stay-at-Home Orders,”
10 “Coronavirus: How Are Lockdowns and Other Measures Being Enforced?”
11 Kelsey Dallas, “Yes, the Government Can Force Churches to Close. Here’s Why,”
12 “Why Going Cashless Has Added Value in Pandemic Age: QuickTake,”
13 Jessie Yeung, “China Is Disinfecting and Destroying Cash to Contain the Coronavirus,” CNN, February 17, 2020, https://www.cnn.com/2020/02/17/asia/china-is-disinfecting-cash-coronavirus-intl-hnk-scli/index.html
14 “Why Going Cashless Has Added Value in Pandemic Age.”
15 “Sweden—The First Cashless Society?” Sept. 11, 2019, https://sweden.se/business/cashless-society/
16 Scott Horsley, “China to Test Digital Currency. Could It End Up Challenging the Dollar Globally?”
17 Ibid
18 “Why Going Cashless Has Added Value in Pandemic Age.”
19 Ibid
개리 깁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리딩에 소재한 펜실베이니아합회의 합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