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뷰
하나님의 말씀에서 온 기이한 빛
세 천사의 기별
세 천사의 기별을 언급하면 재림교회는 즉시 동요한다. 대다수는 그 기별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교리 중 하나로 받아들인다. 재림교회 거의 모든 사명 진술서에는 요한계시록 14장 6~12절이 실려 있다. 그러나 재림교회 내에서는 그 기별을 말할 때 한쪽 구석에서 불평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구석진 곳들의 반응은 그 해석을 노골적으로 부인하는 것부터 그 기별을 전할 때 일어날 반발을 지나치게 걱정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세 천사의 기별을 받아들이는 사람 중에는 경계에 서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 논의는 기별의 내용에 대한 것이다. 한쪽에는 짐승이 어떤 존재인지와 마귀의 권위의 표를 택한 자들에게 불과 유황이 기다리고 있음을 열심을 다해 말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사람들이 있다. 다른 한쪽에는 새 빛이라는 정교하고 학문적으로 우수한 전투복을 입은 듯 보이는 주장들이 있다. 그들은 재림교회의 옛 정체성을 수정하거나 버리길 요구한다. 그들은 세계의 집단 지성들과 공명하는 부드러운 기별을 전하며, 회개, 개혁, 거룩한 삶이 필요하다는 것을 부정하는 새롭게 고안된 은혜를 통해 거대한 수확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올바른 관점
지금은 세 천사 기별의 재설정을 요구할 시간이 아닌가? 교회의 양쪽 극단의 주장들은 일치점을 찾아야 한다. 세 천사 기별을 선포하는 일은 선택 사항이 아니다. 이 기별은 너무 오랫동안 나쁜 소식으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나쁜 소식이 아니라 좋은 소식 즉 복음이다.
대총회 소속의 세 천사 기별 위원회는 이 재설정 작업에 앞장서서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재림교인 모두에게 기도하고 성경을 연구하며 하늘에서 오는 절박감을 가지고 “내가 세 천사의 기별이 말하는 복음의 소망을 받아들이고 있는가?”라고 자문하며 그 개념을 재형성해 주길 요청한다. 엘렌 화잇을 통해 주신 신령한 권면은 토론에 참여하는 양쪽 진영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익을 말해 준다.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 기별의 선포는 영감의 말씀으로 각기 제 위치를 찾게 되었다. 단 하나의 못이나 말뚝도 옮겨서는 안 된다.”1 “우리가 어떤 지역에 침투할 때 우리와 다른 종파 사이 특히 천주교와의 사이에 불필요한 장벽을 쌓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이 우리를 마치 철천지원수처럼 생각하지 않게 해야 한다. 우리는 쓸데없이 저들의 마음에 편견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빛에 의하면 허다한 사람이 천주교에서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2
연구에 따르면3 교인 중 소수만이 세 천사의 기별을 포함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독특한 교리들을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해서 명확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 않다. 이 기별을 선포하는 일이 예수께서 오시기 직전에 교회가 할 사업이라면, 이 중요한 기별이 주는 복음을 숙고하는 일에 모든 교인이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겠는가?
세 천사 기별의 최우선 목적 중 하나는 하나님의 남은 백성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 특성에는 (1)예수의 믿음을 지니는 것(계 14:12) (2)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계 14:12) (3)예언의 신 즉 예수의 증거로 인도함을 받는 것(계 12:17; 19:10)을 포함한다. 이 기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강화하기 위해 각각의 기별을 잠시 살펴보자.
첫째 천사
개요: 마지막 때의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의 생애, 믿음, 희생, 자비, 은혜, 의, 승리를 모든 이에게 전할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실제 일어나는 일이고 지금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모든 사람이 알게 될 것이다(계 14:7). 각 사람은 창조주에게 영광을 돌리며 안식일을 참된 복음의 표로 인정하라는 호소를 듣게 될 것이다.
심화 연구를 하려면 다음을 보라.
■ 영원한 복음(요 3:16; 롬 1:16; 16:25~26; 골 1:26~27)
■ 하나님을 두려워하라(신 6:24; 10:12; 삼상 12:24; 시 33:8; 잠 16:6).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시 29:2; 96:8; 롬 4:20~22; 고전 10:31).
■ 창조주를 경배하라(창 2:1~3; 출 20:8~11; 신 5:12~15; 막 2:27; 계 4:9~11).
둘째 천사
개요: 둘째 천사는 거짓 복음과 거짓 경배 시스템의 붕괴를 선언한다. 참된 복음이 승리한다. 마지막 때의 바벨론은 전 세계적인 배도한 종교 세력으로 로마 가톨릭, 개신교, 영지주의 형태의 거짓 경배 세력으로 구성된 삼중 연합체이다.
심화 연구를 하려면 다음을 보라.
■ 바벨론이 무너졌다(계 13장; 17:3~7; 18:4~11).
■ 거짓 복음의 붕괴(계 18:4~11)
■ 참된 복음의 승리(단 7:27; 마 24:14; 계 14:12)
셋째 천사
개요: 셋째 천사는 짐승과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는 일을 경고한다. 짐승은 교황권을 나타낸다. 짐승의 우상은 미국이 일요일 준수를 위한 법을 제정하여 강요할 때 세워진다. 짐승의 표는 일요일이 경배의 날로 준수될 때 받게 된다. 이는 그 일이 법으로 시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심판의 최종 국면에서 악 및 악과 함께 모든 사람은 공의로 심판을 받고 불로 멸망당할 것이다. 그 불은 연기만 남을 때까지 꺼지지 않는다. 그 효력은 영원하다.
심화 연구를 하려면 다음을 보라.
■ 짐승과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는 일을 경고하다(계 12:17; 13장; 18:1~5).
■ 그리스도는 높임을 받을 것이고 사람들은 준비된다(요 12:32; 롬 3:22~26; 8:1~4; 고전 1:2, 7~8; 살전 5:23~24; 살후 1:10; 딛 3:5~7; 벧후 3:10~12; 계 12:17; 14:12).
■ 밤낮없이 올라오는 연기(시 37:20; 68:2; 사 34:10; 말 4:1; 마 3:12; 유 1:6~7)
복음
얼마 전 우리 부부는 비포장도로용 사륜구동 차량을 몰고 유타주의 험한 벽지를 여행하는 사람들과 함께하였다. 우리는 작은 시내를 건널 준비를 한 채로 조심스럽게 거대한 협곡의 벽면을 천천히 내려갔다. 안도의 한숨을 돌리자마자 우리는 U자형 커브를 일주하였고 협곡의 바닥에서 한 표지판을 발견했다. ‘물이 범람하면 돌아가시오. 익사의 위험이 있습니다.’ 아무도 그런 부정적인 메시지를 만들어서 전한 사람을 비평하지 않았다. 모든 사람이 그 시내를 아주 주의하여 바라보았다. 그리고 표지판이 아주 오래되어 보였고 그때에는 시냇물이 8센티미터 정도밖에 안 되었지만 사나운 급류의 표식들은 작은 시내의 둑까지 높이 퍼져 있었다. 모든 이에게 그 표지판은 복음이었다. 그 오래된 유타주의 표지판은 노아의 표지판처럼 나에게 경이감을 제공하였다(마 24:37~39 참조).
선포: 시작하라
무엇보다 교회에는 헌신과 절박성이 다시 부각되어야 한다. 어떻게 우리는 시작할까? 기도와 성경 연구가 우리의 지속적인 친구가 되어야 한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이 가능하다. 20세기 말, 시리얼 제조사 켈로그스가 대다수 사람이 켈로그의 콘플레이크에 대해서 듣기는 했지만 맛본 사람들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 회사는 ‘먼저 한번 맛보게 하라’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그대는 “처음인 듯이 세 천사의 기별을 다시 맛보라.”라는 초청을 받고 있다. 성경을 오류가 없는 진리의 표준으로 받아들이고 요한계시록 14장 6~12절의 주제들을 긴급히 연구하라. 『재림교회 성경주석』을 활용해 자신의 연구를 보완하고 세 천사 기별 위원회의 웹사이트(threeangels.info)를 방문하라. 거기서 본 교회의 여러 단체가 준비한 유용한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길 바란다.
마이클 라이언 대총회 세 천사 기별 위원회 회장이다.
1 엘렌 G. 화잇 『가려 뽑은 기별 2권』, 104
2 엘렌 G. 화잇 『복음전도』, 573~574
3 “2017-2018 Global Church Member Survey Concerning the General Conference of Seventh-day Adventists Reach the World 2015-2020 Strategic Plan: Meta-Analysis Final Report,” Oct. 2, 2018, online at https://bit.ly/AdventistGlobalMemberSurvey
발문
이 기별은 너무 오랫동안 나쁜 소식으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나쁜 소식이 아니라 좋은 소식 즉 복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