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괄 적용?
건강 생활 습관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
식물성 식단에는 이점이 많습니다. 교회에서 건강 지도자로 있다 보니 모든 성도가 완전 채식을 했으면 좋겠는데 지금 저항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재림교회 권고가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과학 문헌에 식물성 식단의 이점을 확인해 주는 강력한 증거가 나와 있습니다. ‘식물성’이라는 용어가 꼭 고기가 없는 식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채소와 콩류, 곡물, 과일, 견과류로 구성된 식단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인기 있는 식물성 식단의 구체적인 예로는 지중해 식단과 DASH 식단(고혈압을 잡아 주는 식사 방법)이 있습니다. 두 식단 모두 과일과 채소, 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늘리고 붉은 고기 섭취를 줄이는 대신 가금류와 생선으로 대체하도록 해 줍니다. 이러한 식단이 심장병과 뇌졸중, 고혈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많은 연구 결과 균형 잡힌 채식 식단에는 앞에 언급한 이점을 비롯하여 이론의 여지가 없는 이점이 있었고 일부 암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채식 식단에는 식물성 제품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완전한 채식 식단(보통 비건이라고 함), 유제품과 달걀이 들어가는 락토 오보 식단, 생선이 들어가는 페스코 식단이 있습니다. 재림교회 건강 연구2(Adventist Health Study 2)1 결과에 따르면 이 모든 식단으로 수명이 연장되고 건강에 상당히 큰 혜택을 보았습니다.
강과 바다가 광범위하게 오염되다 보니 생선 소비가 실제로 위험해졌습니다. 또 유제품을 섭취할 경우 포화지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저지방으로 적당히 마셔야 합니다. 완전 채식주의자는 식물 공급원에 없는 비타민 B₁₂를 의도적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비타민 D와 칼슘을 추가로 보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주의 사항 때문에 재림교회는 대총회 규정에 기록된 바와 같이 일반적인 생활 습관과 함께 식단과 영양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습득하기 위한 적극적 조치를 지지하고 균형 잡힌 채식주의 식단을 권장한다. 그렇게 하려면 교인들이 알코올성 음료와 담배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교회는 육식을 피하도록 권장한다. 커피와 차, 기타 카페인 음료와 모든 유해 물질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신체적 건강과 정신의 명료성은 일반적으로 상호 의존적이다. 옳고 그름, 진리와 오류를 분별하려면 마음의 명료함이 필수적이다.”2
‘균형 잡힌 채식 식단’이라는 용어에는 우리가 세계 교회이며, 모든 영토와 지역에서 B₁₂와 같은 필수 영양소 강화 식품과 유제품의 진정한 대체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 고려되었습니다.
재림교회의 건강 메시지는 전인적입니다. 여기에는 식단뿐 아니라 운동과 수면, 물, 신선한 공기, 햇빛, 절제, 균형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요소인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엘렌 화잇의 현명하고 은혜로운 조언이 우리의 봉사에 투영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건강 개혁을 철 침대 틀처럼 여기지 않는다. 그 크기에 맞추어 사람을 잘라 내거나 늘이지 않는다. 한 사람이 다른 모든 사람을 위한 표준이 될 수 없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유익한 상식을 조금씩 퍼뜨리는 것이다. 극단주의자가 되지 말자.”3
1 https://adventisthealthstudy.org/studies/AHS-2
2 General Conference Working Policy 2016-2017 (Nampa, Idaho: Pacific Press Pub. Assn., 2016), p. 355 (Italics supplied)
3 엘렌 G. 화잇, 『설교와 강연 1권』,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