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을 읽는 습관을 들이려면
채드 펠은 풍선껌 한 뭉치로 역사상 가장 큰 풍선을 불어 유명해진 사람이에요. 손을 사용하지 않고 만든 풍선 지름이 50.8센티미터였어요. 정말 놀랍지요? 이 기록은 기네스북에 올랐고 2004년 이후 한 번도 깨지지 않았대요. 채드가 이 기록을 세울 수 있었던 비결은 딱 하나예요. 바로 풍선껌으로 연습하고 또 연습했기 때문이지요. 연습하면서 얼굴과 머리카락이 얼마나 많이 풍선껌 범벅이 되었을까 상상해 보세요.
계속 연습하면 잘할 수 있다
신발 끈 묶기나 자전거 타기처럼 배우는 데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리는 일들이 있어요. 처음에는 신발 끈이 뭔지, 그 신발 끈으로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잘 몰랐을 거예요. 그렇지만 신발 끈을 묶는 데 익숙해지면 갈수록 쉬워지고, 나중에는 눈을 감고도 묶을 수 있을 만큼 전혀 힘들지 않게 되죠. 너무도 쉬워진 이유는 똑같은 일을 또 연습하고 또 연습하다 보니 뇌 속에 그 방식이 기록되었기 때문이에요. 이를 습관이라고 해요. 습관은 어떤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면 생겨요.
새로운 습관
긍정적인 습관을 시작하기에 좋은 때가 따로 있는 게 아니에요. 친구나 형제자매, 가족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무엇부터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시간을 내어 그분과 특별히 만나는 습관을 들이라고 하셨어요. 습관을 들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특별히 정해진 시간에 그 일을 하는 거예요.
창의적인 방법으로 예수님과 가까워진다면 묵상하는 시간이 재미있어질 거예요. 예를 들어 아픈 사람이나 노숙자, 친구, 선생님, 가족, 교회 목사님을 위한 기도문을 만들어 볼 수도 있어요. 또 여러분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성경 이야기 장면을 그려 볼 수도 있겠죠. 또한 마음에 드는 성경 구절로 일기를 써 보거나 좋아하는 기독교 노래 가사를 귀 기울여 들어 보는 방법도 있어요. 그러면 매일 예수님과 시간을 보내는 습관을 확실하게 익힐 수 있어요. 매일 머리에 풍선껌이 묻는 것보다는 훨씬 지저분하지 않은 방법이겠죠.
믿음에 관한 성경 공부
믿음에 관한 다음 구절을 성경에서 찾아보고 공책을 준비하세요. 각 구절을 읽은 다음 공책에 자기 생각을 적어 보세요. 질문도 적어 볼까요? 이렇게 중요한 성경 구절을 읽고 생각하면서 마음에 스쳐 가는 모든 것을 적어 보도록 해요.
히브리서 11장 1 절
믿음이란 우리가 보지 못하는 누군가나 무언가를 믿는 거예요.
로마서 10장 17절
믿음은 들으면서 (또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면서) 커져요.
로마서 5장 1절
그리스도께서 베푸신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것이지 구원받았다고 느껴질 때 얻는 게 아니에요. 믿음이란 우리에게 주신 약속을 앞세우는 것이지 구원받았다는 느낌이 드는가 안 드는가로 결정되는 게 아니에요.
마태복음 17장 20~21절
“산을 옮기는” 믿음은 간절히 기도할 때 생겨요. 많이 먹지 않고 부지런히 운동하면 마음이 맑아져서 하나님의 음성을 또렷하게 들을 수 있어요.
요한일서 5장 4절
믿음이 있으면 사탄도 꼼짝 못해요.
갈라디아서 3장 26절
여러분이 하나님의 아이라는 사실을 믿으세요. 여러분이 구원받았는지 아닌지 몰라서 걱정하지 마세요. 예수님을 구주로 받아들였으면 여러분의 구원은 예수님께 맡기세요.
에베소서 2장 8절
구원받을 자격이 안 되는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다시 한번 찬양해 볼까요? 우리가 노력한다고 천국에 갈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우리가 좋은 일을 하는 이유는 “예수님, 저를 구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그분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서예요.
야고보서 2장 17~22절
사랑으로 생기는 믿음, 영혼을 깨끗하게 하는 참된 믿음은 우리의 삶과 취향을 예수님이 바꾸어 주시도록 그분께 맡겨 둘 때 생겨나요.
에베소서 6장 16~17절
성경을 보면 믿음과 하나님의 말씀을 서로 연관 지을 때가 많아요. 따라서 여러분이 믿음을 키우고 싶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야 해요.
요한계시록 14장 12절
예수님께서 오실 때 살아 있는 ‘성도’의 특징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우리 믿음의 창시자이자 완성자이신 예수님을 향한 믿음을 지키는 사람들이에요.
제안
방해받지 않고 성경을 읽을 수 있는 조용하고 괜찮은 장소를 찾아요.
핸드폰 같은 기기는 치우세요. 여러분과 예수님만이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이거든요.
하루 중 가장 적당한 시간을 찾아보세요. 아침은 조금 더 일찍 일어나야겠지만 하나님과 하루를 시작하기에 좋은 시간이에요.
보배로운 말씀
“하나님의 자녀라면 누구나 다 세상을 이길 힘을 갖고 있습니다. 세상에 대해 이길 수 있는 승리는 우리의 믿음에 있습니다.”(요한일서 5장 4절, 쉬운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