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어 놓는 청소년 사역
청소년이 교회에서 최우선이 되어야 하는 이유
청소년 사역은 정말 중요하다. 지금까지도 그랬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다. 여러 해 동안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청소년들이 교회의 가장 중요한 선교와 양육의 대상임을 경험하고 확신할 수 있었다.
이것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충분히 증명할 수 있는 사실이다. 십 대 시절, 나는 재림교회 학교에 다녔다. 부모님은 재림교회에 딱히 관심이 없었지만 나에게 최선의 환경을 제공해 주고 싶었기에 나를 그 학교에 보냈다. 그런데 그 인생의 가장 중요한 사춘기를 재림교회 학교에서 보내면서 내 인생이 극적으로 변했다.
아버지는 내가 재림교회의 가르침에 대해 점점 흥미를 갖는 모습을 보면서 “너는 절대 재림교인이 될 수 없을 거야. 왜냐하면 다른 사람이 토요일에 너에게 스포츠 경기를 하자고 하면 너는 거절하지 못할 테니까.”라고 말씀하셨다. 아버지의 말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했다. 그 당시에 스포츠가 나의 최대 관심사였기 때문에 아버지의 말은 맞는 말이기도 했지만 친절한 학교 친구들과 헌신적인 학생반 선생님을 통해 일하시는 성령님의 능력을 과소평가했기 때문에 틀린 말이 되었다.
이것은 최고의 청소년 사역이었고, 이 사역으로 인해 결국 나는 내 삶을 그리스도께 맡기고 그분의 뜻을 최우선으로 두는 삶을 살게 되었다. 그 결정으로 내 인생은 극적으로 변했다. 나는 신학을 전공했고, 지금까지 30년 동안 청소년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나는 시대가 변해도 청소년들의 관계에 대한 필요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청소년들은 청소년들을 위해 특별히 기획된 청소년 집회에 참석해서 소통이 가능하고 유대감을 가질 수 있는 또래 친구들과 만나 우정을 쌓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삶의 방향이 바뀌는 청소년 집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이런 청소년 집회에는 지역 교회 청소년의 날, 합회 주최로 열리는 청소년 캠프, 전국 및 국제 청소년 대회, 패스파인더 캠포리가 있다. 여러 해 동안 진행된 연구를 통해 이런 청소년 모임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밸류제네시스 유럽 청소년 설문 조사(2007)에 14~25세의 청소년 6,000명 이상이 참여했는데 설문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청소년 사역이 자신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고 대답했고, 74.6%는 합회와 연합회가 주최하는 청소년 집회가 자신들의 신앙 계발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신앙 계발은 삶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인생의 중대한 결정을 하게 되는 십 대와 청년 시절에 더욱 중요하다.
나는 캠프 파이어 주변에 앉아 따뜻한 분위기를 느끼던 나의 첫 국제 캠포리를 기억한다. 청소년 사역을 시작하면서 내가 이 사역을 하는 동안 우리 청소년들이 내가 경험했던 좋은 경험들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같은 믿음과 정서를 지닌 수백, 수천 명이 참여하는 집회에 참석하는 것은 청소년들에게 특별한 경험이 된다.
인생은 순환한다. 나의 청소년 시절에 적극적으로 청소년 사역을 돕던 한 분이 이렇게 말했다. “지금은 내가 너를 돌봐 주지만 네가 어른이 되면 내 아이들을 돌봐 주겠지.” 나는 이 현명한 분의 말을 아직도 기억하면서, 우리의 청소년들의 신앙을 세우고, 지키고, 전하도록 헌신하는 현재 세대의 청소년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한다.
*Stephan Sigg, A Spiritual Home for Young People? The Adventist Youth and Their Church as seen from The Valuegenesis Europe Data, Part 111, Spes Christiana vol. 24, (Theoogische Hochschule Friedensau, 2013), p.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