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드퍼트 C. 뉴턴, 『퍼시픽유니언 리코더』
하늘 광산에서 채취한 황금
다니엘서에서 하나님이 오늘날 나에게 하시는 말씀은?
얼마 전 아내와 나는 손녀 메이시를 데리고 개울에서 금을 캐는 박물관에 갔다. 손녀는 팔을 물에 담그고 냄비 안의 모래를 조심스럽게 흔들며 반짝이는 금색 반점을 찾았다. 기쁨의 탄성을 지르며 아이는 작은 보물을 유리병에 담아 집으로 가져갔다.
손녀의 경험에서 다음과 같은 교훈이 떠올랐다. “성경을 연구할 때는 가장 부지런한 노력과 끈기 있는 사고가 필요하다. 마치 광부가 땅을 파고 금을 캐듯 진지하고 꾸준하게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보물을 찾아야 한다.”* 다니엘서처럼 친숙한 성경에 대해서는 어떤가? 우리는 이 광맥에서 끈질기게 금을 찾고 있는가?
나는 간단한 질문과 함께 다니엘서를 다시 폈다. ‘하나님은 이 고대 본문에서 오늘 나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다니엘 2장과 이 책 전체의 주제인 찬송을 생각해 보라. 느부갓네살에게 그 꿈을 설명하기 전에 다니엘은 “하늘의 하나님을 찬송”하고 기도했다.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단 2:19~21).
꿈속의 장면이 역사의 흐름을 담고 있다면, 이 찬송은 그 시간 속에 사는 우리에게 보물을 보여 준다. 다니엘이 우리의 신앙 여정을 위해 제공하는 다섯 가지 영적 교훈을 생각해 보자.
모든 문제는 기도하라는 부르심이다
자신과 동료 유배자들이 죽음에 직면했을 때 다니엘이 한 첫 번째 행동은 기도하기 위해 친구들을 모으는 것이었다. 크고 작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무엇보다 우리가 ‘지금이야말로 기도할 때이다.’라고 반응한다면 우리의 삶과 가족, 교회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상상해 보라.
하나님께 응답받으면 감사하라
하나님께 기도 응답을 받으면 우리는 종종 다음 문제로 빠르게 넘어간다. 응답받는 기도의 여정은 진심을 다해 은혜의 보좌로 다시 돌아갈 때까지는 끝난 것이 아님을 기억하라. 한 친구가 최근에 이런 말을 해 주었다. “감사의 언어를 배우지 못하면 결코 행복을 느끼지 못할 거야.”
하나님이 인간사를 다스리신다
사회의 자정 능력 상실과 죄악으로 우리는 절망에 빠질 수 있다. 하나님이 “때와 계절을 바꾸”신다고 다니엘은 기도에서 말했다(21절). 전후 모든 장에 이 주제가 스며 있다. 역사를 영광스러운 종말로 이끌고 계시는 동일한 주님께서 이 행성에서 우리의 삶을 인도하신다는 것은 얼마나 큰 위안인가?
우리에게는 전해야 할 진리가 있다
다니엘의 기도는 시대를 초월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울려 퍼진다. “그는 깊고 은밀한 일을 나타내”신다(22절). 참된 근원에서 진리를 찾는 사람은 누구나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의 왕국이 이 땅을 가득 채운다
인간 존재의 정점은 정치 체제, 경제 이론 또는 기술 발전으로 진화하지 않을 것이다. 계속 오그라들고 있는 이 세상 왕국의 가치들은 결코 끝나지 않을 하나님의 왕국에 자리를 빼앗기고 말 것이다.
다니엘이 이 찬양의 노래에서 하나님을 높였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의 기도는 하늘 진리의 광산에서 빛나는 황금 보화이다. 우리가 찾아내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 곧 다가올 의로운 돌 나라를 기다리는 우리에게 이 모든 것은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엘렌 G. 화잇, 『교육』, 189
브래드퍼트 C. 뉴턴 미국 캘리포니아주 웨스트레이크 빌리지에 있는 태평양연합회의 연합회장이다.